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백악관 "바이든, 위험감수 우크라 방문…러시아에 사전 공지"

백악관 "바이든, 위험감수 우크라 방문…러시아에 사전 공지"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제이크 설리번 미 국가안보보좌관은 20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깜짝 방문'한 것에 대해 전례 없는 위험을 무릅쓴 일이라며 우크라이나에 대한 강고한 지지를 확인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설리번 보좌관은 이날 바이든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출국 직후 화상 브리핑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의 키이우 방문은 역사적이고 전례 없는 일"이라며 "근대 이후 미국 대통령이 미군이 핵심 기간시설을 통제하지 않는 전쟁 중인 나라의 수도를 방문한 사례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바이든 대통령은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미국의 지속적인 지원에 있어 선명하고 오해의 여지가 없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고 밝혔습니다.

케이트 베딩필드 백악관 공보국장도 "바이든 대통령 입장에서 오늘 방문은 담대하고 강력한 행위였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신념을 보여주는 믿을 수 없이 강력한 메시지"라고 강조했습니다.

설리번 보좌관은 바이든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회담과 관련해선 "진행 중인 전쟁의 모든 측면을 논의하기 위해 연장 회담을 가졌다"며 "향후 전황을 비롯해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우크라이나가 필요로 하는 것들에 대해 논의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두 정상은 에너지, 기간시설, 경제 및 인도적 지원에 대해서도 대화했다"며 "향후 유엔총회에서 우크라이나 세션을 갖는 것을 비롯해 우크라이나 평화 해법 등 정치적 측면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설리번 보좌관은 우크라이나가 요구 중인 전투기 지원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겠지만, 두 정상이 그 문제에 대해 좋은 대화를 나눴다"며 "두 정상은 각기 다른 일련의 무기에 대한 관점을 제시했다"고 부연했습니다.

그는 또 "두 대통령은 올해의 목표와 미국을 포함한 동맹의 지원 방안을 놓고 공동의 이해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했다"면서 "바이든 대통령은 이런 차원에서 방문을 통해 젤렌스키 대통령에 대한 지지를 확인하는 것이 정말로 중요하다고 보았다"고 거듭 확인했습니다.

한편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의 우크라이나에서 구체적인 이동 수단 등에 대해서는 안전을 이유로 추후 별도로 밝히겠다는 입장만 내놓았습니다.

설리번 보좌관은 다만 "바이든 대통령의 방문에 대해 출발 몇 시간 전 충돌을 피하기 위해 사전 공지했다"며 "소통의 민감성을 감안해 러시아의 반응은 공개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존 파이너 국가안보 부보좌관은 바이든 대통령의 방문과 관련해 "방문은 몇 달 전부터 국가안보회의와 비서실, 국방부 일부 및 정보 당국을 포함해 세심하게 계획됐다"며 "극소수만이 계획에 참여했으며, 대통령은 각 단계 및 발생할 수 있는 비상 상황에 대해 세심하게 보고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17일 안보 관련 핵심 각료들이 전화로 해당 내용을 전달받았다"며 "백악관과 우크라이나 고위 당국간 긴밀한 공조가 있었고, 키이우 미국 대사관이 핵심 역할을 담당했다"고 전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우크라이나 전쟁 1년을 맞아 키이우를 예고 없이 방문하고 젤렌스키 대통령과 회담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이 여기에 있다"며 변함없는 지지를 재확인하고, 5억 달러 규모의 새 군사 원조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사진=키이우 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