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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 좋은 개살구' 비판…"대한항공 마일리지 개편안 수정"

<앵커>

오는 4월에 도입될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사용 개편안이 소비자에게 불리하다는 불만이 큰 가운데, 정부와 정치권도 비판에 나섰습니다. 저희 취재 결과 대한항공은 마일리지 개편안을 다시 수정해 내놓을 계획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혜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단거리 노선 고객의 마일리지 공제 부담을 줄이는 대신 장거리 노선 이용객의 부담을 늘린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개편안.

개편안이 발표된 2019년부터 줄곧 '개악'이라는 비판이 터져 나왔습니다.

[이가희/대한항공 회원 : 독점 기업이 일방적으로 이렇게 바꿔버리면 사실 저희는 다른 대안이 없는 거잖아요.]

오늘(17일) 여당 원내대책회의에서도 '개편안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코로나 시기 정부의 고용유지 지원금 등을 받은 대한항공이 소비자를 우롱한다는 표현까지 쏟아졌습니다.

이틀 전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대한항공 마일리지는 '빛 좋은 개살구'"라고 지적한 데 이어 정치권까지 압박에 나선 겁니다.

대한항공은 결국 마일리지 개편안에 대한 수정안을 내놓기로 했습니다.

[성일종/국민의힘 정책위의장 : 단거리든 장거리든 국민이 쓰고 싶을 때 자기 마일리지를 자기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게 가장 기본이죠. (개편안을) 수정하게 될 것입니다.]

앞서 대한항공은 보너스 좌석 비중을 확대하고 마일리지 고객들을 위한 전용기 운항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개편안 시행을 늦추는 방안도 정부에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이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도 대한항공의 개편안에 대한 불공정 약관 여부 심사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되면서 마일리지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이찬수, 영상편집 : 이소영, CG : 서승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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