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D리포트] 일당 620만 원인데…"지원자 없어"

속초의료원이 단축 운영에 들어간 건 이달부터입니다.

응급실 전문의 5명 중 2명이 지난달 말 퇴사하면서 응급실을 주 4회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남은 전문의 한 명도 이달 말 퇴사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조기현 | 기자 ] 의료원은 지난 6일까지 응급실 전문의 채용 공고를 냈지만 응시자가 없었고, 오는 21일까지 재공고를 낸 상태입니다.

이 과정에서 응급실 전문의 연봉도 3억 3,700만 원에서 4억 4,600만 원으로, 1억 이상 올렸습니다.

전문의 5명이 교대로 근무할 경우 한 달 6일 근무, 일당으로 치면 600만 원이 넘습니다.

이 조건에도 채용될 지 미지수인데, 지역 의료계까지 술렁이고 있습니다.

속초의료원이 고액 연봉을 제시하면서 지역 민간병원 임금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데다, 민간 병원 전문의가 의료원으로 갈 경우 민간병원에서 또 구인난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 민간병원 관계자 : 풍전등화예요, 사실은. '누가 하나 채용이 됐다.' 그러면 난리가 나는 거죠. 강원 영동권 전체가 이제 술렁이는 거죠. ]

자치단체의 고민도 깊습니다.

지자체 간 전문의 연봉 비용 분담에 이견도 있고, 연봉 인상이 합당한가에 대한 입장도 분분합니다.

[ 이병선 | 속초시장 : 자체적인 자구책이 우선이고 그 다음 예산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도와 시군이 서로 간에 이해할 수 있는 합리적인 비율로 할 수밖에 없지 않느냐… ]

수도권 등 대도시와 환경이 열악한 지역도시 간 의료 인력 빈익빈 부익부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입니다.

G1뉴스 조기현입니다.

( 취재 : 조기현 / 영상취재 : 권순환 / 제작 : D뉴스플랫폼부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