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수요 침체 직격탄…석유화학업계 잇따라 '적자 쇼크'

롯데케미칼 울산공장 (사진=롯데케미칼 제공, 연합뉴스)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수요 위축으로 시황이 급속히 악화하면서 국내 석유화학업계가 실적 부진의 늪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 제품 수요 부진에 공급 과잉과 유가 상승까지 겹친 '3중고'에 주요 업체들이 줄줄이 '어닝쇼크'(실적충격)를 피하지 못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전통적 석유화학 사업 비중이 큰 롯데케미칼은 지난해 연결 영업손실 7천584억 원을 기록하면서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연간 적자는 2012년 롯데그룹 계열 호남석유화학과 케이피케미칼이 합병해 롯데케미칼이 공식 출범한 이후 처음입니다.

석유화학 제품 증설 물량 증가와 수요 둔화로 첨단소재를 제외한 기초소재, 자회사 롯데케미칼 타이탄, 미국법인 LC USA 등 대부분의 사업부가 적자를 냈습니다.

분기로도 작년 2분기부터 4분기까지 3개 분기 연속 적자를 냈습니다.

4분기 영업손실은 3천958억 원으로 시장 전망치였던 영업손실 1천251억 원보다 폭이 컸습니다.

LG화학은 지난해 배터리 등 신산업 성장세에 힘입어 처음 연간 매출 50조 원을 돌파했지만 석유화학 시황 악화로 수익성이 감소해 빛이 바랬습니다.

작년 연간 영업이익은 2조 9천95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4% 줄었고, 4분기 영업이익은 1천913억 원으로 74.5% 급감했습니다.

특히 석유화학 부문은 4분기에 영업손실 1천66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업황 부진에 정기보수(TA)와 화물연대 파업도 맞물려 분기 적자로 전환했습니다.

금호석유화학 울산고무공장 (사진=금호석유화학 제공, 연합뉴스)

금호석유화학도 실적이 반 토막 났습니다.

작년 한해 영업이익은 1조1천473억 원으로 전년보다 52.3% 감소했으며, 4분기 영업이익도 1천139억 원으로 50.6% 줄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4분기에 합성수지는 영업손실 56억 원을 내며 적자 전환했습니다.

전방 산업인 가전의 수요 부진으로 합성수지 제품 수익성이 나빠졌습니다.

또 합성고무 영업이익은 92.3% 급감한 91억 원, 페놀 유도체 영업이익도 91.1% 줄어든 190억 원에 그쳤습니다.

업황 침체가 이어지고 있어 올해 1분기 실적 전망도 어둡습니다.

강동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전반적인 화학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며 "중국 춘절 이후 점진적인 수요 개선 신호는 나타나고 있으나, 누적된 공급 과잉으로 시황 개선 속도가 상당히 더딘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LG화학 석유화학 부문도 전 분기에 이어 적자를 지속하고, 금호석유화학 역시 감익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립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석유화학 산업 수익성을 좌우하는 에틸렌 스프레드는 지난달 20일 t(톤)당 29.62달러까지 떨어졌습니다.

이후 이달 3일에는 159.37달러로 반등한 상태입니다.

에틸렌 스프레드는 '석유화학의 쌀'로 불리는 기초유분 에틸렌에서 원재료 나프타를 뺀 가격으로 보통 300달러를 손익분기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화학제품 수요가 위축되면서 원재료 가격 상승분을 제품 가격이 반영하지 못해 에틸렌 스프레드가 계속 손익분기점을 크게 밑돌고 있습니다.

윤용식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도 화학 업황은 누적된 증설 영향과 경기 둔화로 부진이 계속될 전망"이라며 "다만 가동률 조정, 중국 방역 조치 완화 등을 고려하면 스프레드는 저점을 통과해 완만한 회복 추세에 접어들었다"고 진단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