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저출산 · 청년 대책 강화'…첫 사회관계장관회의 핵심 과제 선정

<앵커>

저출산 고령화와 산업구조 개편이 빠르게 진행되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올해 역점을 두고 추진할 사회정책을 선정해 발표했습니다. 청년 정책도 여럿 추진됩니다.

임태우 기자입니다.

<기자>

올해 첫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사회와 경제, 문화 등 분야별 9개 핵심 추진 과제가 선정됐습니다.

저출산 대책으로는, 올해부터 아이 낳은 가정에 월 70만 원씩 지원하는 '부모 급여'가 지급됩니다.

또 국공립 어린이집을 500곳 넘게 늘리고, 학교에서 저녁 8시까지 아이를 돌봐주는 '늘봄학교'를 5개 시도에서 시범 운영합니다.

청년 정책도 여럿 추진됩니다.

대학 재학생 때부터 취업 계획을 마련해주는 맞춤형 고용서비스가 신설되고, 정부와 은행이 힘을 합쳐 10% 넘는 이자를 주는 청년도약계좌도 상반기 안에 출시됩니다.

청년 자립기반 마련을 위해 공공분양 34만 호도 공급할 계획입니다.

문화 분야에서는 이른바 'K-컬처'의 세계화를 위해 영화 게임 등 콘텐츠산업에서 핵심인재를 키우고, 올해부터 '한국 방문의 해'를 적극적으로 추진합니다.

범죄 안전 과제로는 스토킹과 성폭력, 아동학대 범죄 대응을 강화하고, 고위험 대상자를 사전에 관리하고 통제해 재범률을 낮추는 대책이 강구됩니다.

지하역사 미세먼지 대책도 함께 발표됐습니다.

기존 승강장에서만 미세먼지를 실시간 측정했는데, 앞으로 차량, 터널 등으로 측정 장소를 확대하고 고농도 오염원을 심층 분석합니다.

또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공기 환기 설비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스마트 관리 시스템'을 적용합니다.

이를 통해 2027년까지 지하역사 승강장의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를 17% 줄여 1세제곱미터당 24마이크로그램으로 낮출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 이소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