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얼굴 공개한 조민 "난 떳떳…의사 자질 충분하다 들어"

얼굴 공개한 조민 "난 떳떳…의사 자질 충분하다 들어"
최근 자녀 입시 비리 등 혐의로 1심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 씨가 자신은 떳떳하다며 검찰과 언론, 정치권이 자신의 가족을 가혹하게 다뤘다고 토로했습니다.

조 씨는 오늘(6일)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해 아버지가 실형을 선고받은 데 따른 심경을 밝히며 "검찰이나 언론이나 정치권에서 제 가족을 지난 4년 동안 다룬 것들을 보면 정말 가혹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과연 본인들은 스스로에, 아니면 그들의 가족에게 똑같은 잣대를 적용하는지 묻고 싶다"고 따졌습니다.

2019년 조 전 장관 가족에 대한 논란이 불거진 후 조 씨가 얼굴을 공개하며 인터뷰에 나선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그는 2019년에도 김어준 씨가 진행하는 TBS 방송에서 인터뷰했으나 당시는 목소리만 공개됐습니다.

조 씨는 "아버지가 실형을 (선고)받으시는 걸 지켜보면서 '나는 떳떳하지 못한가?'라고 곰곰이 생각해보게 됐다"며 "저는 떳떳하고 부끄럽지 않게 살았다. 그래서 결심했다. 이제 조국 딸이 아니라 조민으로 당당하게 숨지 않고 살고 싶다"고 인터뷰에 나선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그는 또 "해외에 가서 다시 시작하라는 분들이 많았다"며 "저는 도망가고 싶지 않고, 가끔 언론 때문에 힘들긴 하지만 저는 한국에서 정면으로 제 방식대로 잘 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조 씨는 자신의 의사 자격에 대해선 "표창장으로 의사가 될 순 없다"며 "입시에 필요한 항목들에서 제 점수는 충분했고 어떤 것들은 넘치기도 했다"고 했습니다.

김 씨가 '의사 생활을 한 지 2년이 됐는데 선배 의사들이 의사로서의 실력도 이야기하지 않나'라고 묻자, 조 씨는 "자질이 충분하다고 들었다"고 답했습니다.

그는 다만 "저와 관련한 재판이 끝나기 전에는 의료 지식을 의료봉사에만 사용하려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조 씨는 이른바 '7대 스펙'으로 불리는 허위 인턴십 확인서나 표창장을 입시 과정에서 제출한 사실이 어머니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의 형사 재판에서 인정돼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이 취소됐고, 이 처분에 불복해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법원이 입학 취소 조치에 효력 정지(집행 정지)를 결정해 일단 본안 소송 1심 판결이 선고될 때까지는 입학 효력이 유지됩니다.

조 씨는 지난 4년간 세상을 보는 마음의 자세가 달라졌냐는 김 씨의 질문엔 "부족하지 않은 저의 환경 자체가 누군가에게 특권으로 비칠 수 있다는 것을 제가 진심으로 깨닫게 된 것 같다"며 "제 또래 친구들에게 미안함을 느끼는 것도 자연스러운 과정인 것 같다"고 답했습니다.

(사진='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유튜브 캡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