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애플페이 국내 도입…삼성페이 독주 깨지나

<앵커>

요즘 밖에서 지갑을 챙기는 것보다 휴대전화로 결제하는 게 더 익숙한 분들 많은데요. 아이폰으로 결제하는 '애플페이'가 이르면 다음 달부터 국내에 도입됩니다.

간편결제 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 지, 조윤하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매장에 설치된 단말기에 아이폰만 갖다 대면 자동으로 신용카드 결제가 되는 애플페이.

2014년 출시된 이후 미국과 중국, 일본 등 여러 국가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한국에는 도입이 미뤄져 왔습니다.

지난해부터 애플은 현대카드와 손을 잡고 국내 출시를 추진해왔습니다.

승인의 걸림돌이었던 애플과의 독점 계약을 현대카드가 포기하면서 금융당국은 애플페이 서비스를 개시할 수 있다고 결정했습니다.

아이폰이 국내 스마트폰 중 30%를 차지하는 만큼 국내 간편결제 시장도 변화가 예상됩니다.

[임무상/아이폰 사용자 : 술 마실 때 지갑을 안 챙겨가도 이제 충분히 괜찮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오프라인 간편결제 시장은 삼성전자의 삼성페이 사용자가 1천600만 명에 달해서 사실상 독주하고 있는데 강력한 경쟁자가 생겼단 평가입니다.

다만 애플페이는 결제할 때 근거리무선통신, 즉 NFC 방식을 사용합니다.

한국은 대부분 마그네틱 신용카드를 긁어서 결제하거나 카드 IC칩을 꽂아서 결제하기 때문에 아직 NFC 방식을 지원하는 결제 단말기는 10% 정도로 많지 않아서 도입 초기 급격한 확산은 제한적일 전망입니다.

[서지용/상명대 경영학부 교수 : 젊은 고객층들이 아이폰을 많이 쓰고 있기 때문에 이용성이 높고요. 삼성페이가 주도하는 간편결제 시장에서 경쟁이 가속화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각에선 선호하는 페이에 따라 스마트폰을 결정하는 소비자 때문에, 스마트폰 시장 판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애플페이는 빠르면 다음달 부터 도입될 걸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유동혁, 영상편집 : 김종미, 영상출처 : 애플)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