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비머pick] '현기차 절도 챌린지' 유행? 도대체 무슨 문제인지 물어봄 (ft.현대기아차)

이 기사 어때요?
미국에서 현대 기아차 절도 챌린지라는 게 유행입니다. 

절도 인증 영상을 올리는 게 폭발적인 인기인 건데, 왜 현대, 기아차만 가지고 그럴까요? 

[ 도난 피해 차주 : 경찰들은 (차량 절도가) 자주 일어난다고 말했습니다. 인터넷을 직접 찾아봤더니 차량 문이 잠겨 있었어도 도난당한 이유를 알게 됐습니다. ]

2011년부터 2021년까지 생산된 기아차 일부 모델과 2016년부터 2021년 사이 제작된 현대차 특정 모델이 문제였습니다.

이 차들의 공통점, 바로 엔진 이모빌리티라는 도난 방지 장치를 설치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그럼 우리나라에서도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을까요?

업체는 우리나라에선 대부분 스마트키 방식이라 괜찮다고 말했습니다. 

[ 현대자동차 관계자 : (미국과) 옵션 차이가 있어서 그래요. 국내는 대부분 아시겠지만, 몇 년 전에 나온 차들도 요즘에 다 그냥 누르면 스마트키, 누르면 이렇게 문 열리고 닫히고 자동으로 하잖아요. 그런데 그렇게 되는 방식으로는 그걸 훔칠 수가 없어요. 스마트 키 적용된 차들은 그걸 할 수가 없어요. ]

하지만 기술에 맞춰 절도 수법도 고도화되면 범죄 피해는 피할 수 없고, 결국 그 사회의 치안 수준에 달린 문제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 김필수/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그게 중요한 게 아니거든요. 훔치려면 얼마든 훔칩니다. 안 훔치는 거지. 독일에서 나오는 복제 장치 같은 경우에는 이모빌라이저라고 하더라도 95%가 다 열렸습니다. 범법 기준 행위가 낮기 때문에 심심풀이로 젊은 애들이 훔치는거예요. 그걸 왜 놔둡니까? 그 자체가 잘못된 거죠. 미국이란 나라가…. ]

하지만 미국에선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차주들의 집단 소송도 늘고 있고, 이들 모델에 대한 보험 가입이 거부당하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 취재 : 전연남, 구성 : 김도균, 편집 : 장희정, 제작 : D콘텐츠기획부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