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연금 개혁 반대"…100만 명 거리로 모였다

<앵커>

우리뿐만 아니라 프랑스에서도 요즘 연금 문제가 뜨거운 논란거리입니다. 정년을 늘리면서 그만큼 연금 받는 시기도 늦추자는 안이 나오자 노동자들이 대규모 파업과 시위를 반복하고 있고, 정부도 절대 물러서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파리 곽상은 특파원이 전해드립니다.

<기자>

파리 광장이 노동조합의 깃발과 현수막으로 뒤덮였습니다.

정부의 연금 개혁안에 반대하는 노동자들이 1차 시위 12일 만에 다시 광장으로 모인 겁니다.

[줄리앙/시위 참가자 (교사) : 연금은 우리가 낸 돈입니다. 월급의 절반 가까이 세금으로 내는데, 당연히 우리에게 권리가 있습니다. 교사로 60세 넘어 일하면 굉장히 지칩니다.]

이번 연금개혁안 반대 시위에도 지난 1차 시위 때처럼 전국적으로 100만 명, 파리에서만 10만 명 넘는 노동자들이 참여했습니다.

일부에선 경찰이 최루탄을 쏘며 시위대와 대치하기도 했고 파업으로 학교 수업과 대중교통 등이 종일 차질을 빚었습니다.

[아스딘/시위 참가자 (병원 노조 소속) : 정부가 법안 통과를 강행하려 하는데, 그러면 프랑스는 무정부 상태에 빠질 겁니다. 우리는 포기 않고 끝까지 싸울 겁니다.]

하지만 2019년 첫 임기 때 노조 반대로 연금개혁 시도가 무산됐던 마크롱 정부는 이번만큼은 절대 물러서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프랑스 정부의 연금개혁안은 정년을 기존 62세에서 64세로 2년 늘리면서 연금을 받기 시작하는 나이도 그만큼 늦추는 게 핵심입니다.

프랑스의 정년 62세는 영국, 독일 등 다른 서유럽 국가들과 비교해도 크게 낮아, 연장이 불가피하다는 겁니다.

다음 주 노조가 두 차례 추가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프랑스 의회도 같은 시기, 연금개혁 법안에 대한 토론을 본격화합니다.

다음 달 말, 의회에서 법안이 부결될 경우 마크롱 대통령이 헌법상 권한으로 법안을 통과시킬 수 있지만 커다란 정치적 부담을 안게 됩니다.

(영상취재 : 김시내, 영상편집 : 정용화)

▶ 초고령사회 일본…정년 연장 · 연금 단계적 인상
▶ 9→15% 단계적 인상 유력…여당 "500명 공론조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