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 단거리미사일 핵탑재 가능" 미 공식 평가

<앵커>

북한의 신형 단거리 탄도 미사일에 핵탄두가 탑재될 수 있다고 미국 정부가 평가한 보고서를 SBS가 입수했습니다. 한반도 전역을 사정권에 둔 단거리 탄도 미사일이 핵무기가 될 수 있다고 처음으로 공식 인정한 겁니다.

김태훈 국방전문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국방정보국 등이 현지 시각 지난 23일 미 의회에 제출한 북한 위협평가 보고서입니다.

북한 미사일들을 분석하며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KN-23이 재래식 탄두뿐 아니라 핵탄두를 싣고 한반도 어느 곳이든 타격할 수 있다"고 적시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북한의 신형 단거리 탄도 미사일에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다고 처음으로 공식 확인한 겁니다.

북한은 지난 2018년 2월 건군절 열병식 때 최대 사거리 600km에 이르는 KN-23을 처음 공개했는데 2019년 5월 이후 최근까지 10여 차례 시험 발사했습니다.

최근에는 열차에서 발사하는 KN-23도 개발됐습니다.

북한 위협평가 보고서는 또 외부 전문가를 인용해 북한판 에이태큼스로 불리는 KN-24의 핵탄두 탑재 가능성도 지적했습니다.

KN-24의 최대 사거리는 500km에 달합니다.

한미 군 당국은 KN-23과 24가 이미 실전 배치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기에, 초대형 방사포로 불리는 KN-25의 경우 아직, 재래식 탄두만 실을 수 있지만 발사간격이 20초로 짧아 위력적이라고 우려했습니다.

중거리 미사일 중에선 일본을 사정권에 둔 북극성-2형 즉 KN-15가 KN-23처럼 핵탄두와 재래식 탄두를 실을 수 있어 주변국에 가장 위협적이라고 지목했습니다.

보고서는 지난해 12월 북한이 시험했던 고체연료 로켓 모터에 대해선 잠수함 기반 대륙간 탄도 미사일, 즉, 핵 SLBM을 개발하는 데 쓰일 수 있다고 관측했습니다.

(영상취재 : 황인석, 영상편집 : 이승진, CG : 최재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