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구전 속 제주 '고려 시대 절터' 실체 확인…유물 다량 출토

<앵커>

제주 지역에서 문헌상으로만 존재하던 고려 시대 '오등동 절터'의 실체가 처음 확인됐습니다. 역사적 가치가 큰 것으로 평가되는 유물도 다수 나왔습니다.

JIBS 김태인 기자입니다.

<기자>

은은한 금빛이 새어 나오는 성인 손바닥 크기의 '금동다층소탑' 지붕 위 용머리와 기와 모양, 처마장식이 잘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청동 소탑은 고려시대의 목조 건물양식을 알 수 있어 가치가 뛰어난 유물로 평가받고 있는데, 스님의 사리를 보관하는 데 쓰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주 '오등동 절터' 첫 확인 유물 출토

제주 '오등동 절터'로 알려져 왔던 부지의 실체가 최근 확인됐는데, 이곳에서 이 소탑과 기와, 자기, 화폐 등 다수의 유물들이 발견됐습니다.

연구원들은 화폐 제작 시기와 '해무리굽' 자기 문양 등을 토대로 절 창건 시기를 고려 시대인 11세기 전기에서 중기 사이로 보고 있습니다.

[박형열/(재)대한문화재연구원 연구위원 : 자기 같은 경우에도 해무리굽이 있는 (자기는) 11세기 때 사용되었던, (전남) 강진 사당리나 용운리에서 나오는 그러한 청자와 유사해서….]

그동안 구전돼왔던 이번 절터는 토지주가 지난해 창고시설을 새로 짓기 위해 조사를 의뢰하면서 확인됐습니다.

해당 부지는 문화재 유존 지역으로 등록돼 있어 개발을 하려면 반드시 발굴조사를 거쳐야 했습니다.

이번에 조사된 이곳 면적만 800여 제곱미터에 달하는데요.

그동안 문헌에 기록상으로만 전해져 왔던 이 일대 고려 시대 절터의 실체와 위치가 파악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번에 발견된 유물들은 전문가 회의와 문화재청 추가 조사 등을 거쳐 문화재 지정 여부가 결정됩니다.

(영상취재 : 고승한 JIBS)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