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고양시 의회, '감정 개입' 예산 갈등…"재의요구권 행사"

<앵커>

고양시 의회가 시 집행부의 주요 정책 예산과 업무추진비를 대폭 삭감하고, 대신에 의원 관련 예산은 삭감 없이 편성해서 빈축을 사고 있습니다.

서쌍교 기자입니다.

<기자>

고양시 의회는 설 연휴 직전인 지난 20일 올해 예산안을 확정했습니다.

예산안 총규모는 작년보다 2.47% 줄어든 2조 9천900억 원입니다.

이번 예산안은 민선 8기 시장의 역점 사업과 민생 관련 예산을 크게 줄인 것이 특징입니다.

1기 신도시 재건축 관련 용역, 취약계층 미세먼지 저감 시설, 일산 테크노벨리 전략산업 유치 용역 등의 예산이 대부분 잘렸습니다.

모두 308건에서 110억 원이 삭감됐습니다.

특히 시장을 비롯한 각 부서 업무추진비는 90% 이상 줄었습니다.

이와 반대로 의회 업무추진비 2억 3천만 원, 시 의원 외국 출장비 3억 3천만 원은 원안대로 편성했습니다.

당초 심의 과정에서 시 집행부와 의회 업무추진비를 똑같이 90% 줄이기로 논의했지만, 최종 예산안에 의회 것만 그대로 살려 놓은 겁니다.

시는 몰상식한 막장 예산이라며 반발했습니다.

이동한 시장은 공공의 이익을 침해한 행위라며 재의요구권을 발동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동환/고양시장 : 예산심의를 다시 정상화시키는 방안을 강구하는 차원에서 재의요구권을 발동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는 시민에게 피해가 없도록 조만간 추경 예산안을 편성해 의회에 제출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번 예산 삭감 논란은 최근 신청사 이전 문제 등에서 악화 된 시와 의회 간 감정대립 결과로, 앞으로도 적지 않은 갈등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인필성)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