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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 규제 피해 지난해 신용카드 리볼빙 · 현금서비스 3조 원대 증가

대출 규제 피해 지난해 신용카드 리볼빙 · 현금서비스 3조 원대 증가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신용카드 일시불로 물건을 산 뒤 카드 대금의 일부만 먼저 결제하고 나머지는 나중에 갚는 결제성 리볼빙 서비스 이용 잔액이 지난해 1조 원 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신한과 삼성, KB국민, 비씨, 현대 등 전 업계 카드사 9곳의 결제성 리볼빙 이월 잔액은 7조 3천574억 원으로, 1년 전보다 1조 2천125억 원, 19.7% 늘었습니다.

리볼빙은 결제 대금 중 일부를 연체 없이 상환 연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17% 안팎의 높은 이자를 부담해야 하고 장기간 이용하면 신용도에도 악영향을 줍니다.

결제성 리볼빙은 사실상 신용대출과 같지만, 가계대출 규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다 보니 카드사들이 수익성 확대를 위해 전략적으로 마케팅을 펼쳐왔습니다.

이에 금융당국은 지난해 11월부터 리볼빙 서비스 이용자를 상대로 한 설명 의무를 강화하는 등 결제성 리볼빙 서비스 개선방안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9개 신용카드사의 개인 단기카드대출, 즉 현금서비스도 지난해 2조 원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개인 이용자의 지난해 카드 현금서비스 이용액은 56조 6천358억 원으로, 2021년 연간 누적 이용액 대비 2조 2천71억 원, 4.1% 늘었습니다.

현금서비스는 평균 금리가 17∼19%에 달할 정도로 높지만 쉽게 돈을 찾아 쓸 수 있어 급전 창구로 주로 활용됩니다.

현금서비스 역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등 가계대출 규제에 포함되지 않다 보니 증가세가 이어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한편, 카드사 신용대출 상품인 카드론은 작년 말 잔액이 36조 3천190억 원으로, 1년 전보다 8천302억 원, 2.3% 늘었습니다.

다만, 3분기 말과 비교해선 1조 원 넘게 줄었는데, 카드론은 DSR 규제 대상에 포함되고 자금시장 경색과 건전성 관리 강화 기조로 카드사들이 대출에 소극적이었던 점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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