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브라질 대법 "보우소나루, 대선 불복 폭동 수사 대상에 포함"

브라질 대법 "보우소나루, 대선 불복 폭동 수사 대상에 포함"
▲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전 대통령

브라질 대법원이 대선 불복 폭동 선동 등과 관련해 자이르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허용했습니다.

알렉산드리 지 모라이스 대법관은 대선 불복 폭동 수사 대상에 자이르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을 포함해달라는 검찰의 요청을 받아들였습니다.

앞서 브라질 검찰은 지난 8일 브라질리아에서 발생한 반민주적 행위를 부추기는 데 관여한 혐의 등으로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개시를 대법원에 청구했습니다.

검찰은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대선 과정에서의 사법부 부당개입 의혹을 제기하는 취지의 동영상을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유한 것을 수사 개시 사유로 내세웠습니다.

이 게시물은 이후 삭제됐습니다.

영상 게시 시점은 대통령궁과 의회, 대법원을 쑥대밭으로 만든 폭동 사태 이후이지만, 검찰은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이유가 충분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법원에서 검찰 청구를 받아들이면서 미국 플로리다에 체류 중인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에 대한 강제송환 가능성도 커졌습니다.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앞서 "이달 중 돌아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지만, 실제 귀국 여부나 그 시점은 미지수입니다.

(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