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반도 추락 우려' 미국 위성 잔해, 알래스카 인근 추락

<앵커>

수명을 다한 미국의 위성 잔해물이 어제(9일) 한반도 상공을 지나 알래스카 바다에 추락했습니다. 무게가 2.5t에 달하는 위성이 우리나라에 떨어질 수도 있다는 예측이 나오면서 한때 비행기 이륙이 금지되기도 했습니다.

권란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이 지난 1984년 우주로 발사한 지구 관측 위성 ERBS입니다.

지난 2005년 임무 종료 후 18년간 지구 궤도를 돌다가 최근 중력에 못 이겨 추락하던 중이었습니다.

어제(9일) 낮 12시 20분에서 1시 20분 사이 한반도 인근에 떨어질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면서 경계경보가 내려졌습니다.

국내외 항공편 40편의 이륙도 40여 분 동안 금지됐습니다.

정부는 위성이 별다른 피해 없이 한반도 상공을 지나갔고, 알래스카 인근 바다로 완전히 추락했다고 밝혔습니다.

세계 각국이 우주 개발 경쟁에 속도를 내면서 수명을 다했거나 발사나 궤도 진입에 실패한 잔해, 이른바 '우주 쓰레기'는 현재 9천t이 넘습니다.

지난해 인공 우주 물체 추락 건수는 2천400여 건으로, 전년보다 4배 이상 늘었습니다.

[조성기/한국천문연구원 우주위험감시센터장 : 데이터 의존도가 미국에 의존도가 큽니다. 한반도에 위협이 되는 경우 관측을 할 수 있는 장비들이 필요하고….]

우주 쓰레기의 궤도를 감시해 추락 위험도를 분석하거나 미리 붙잡아 제거하는 포집 위성, 또 잔해물 청소와 재활용 등 전 세계가 머리를 맞대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편집 : 최은진, CG : 최재영, 화면제공: 나사(NASA))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