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초에서 2000년대 초에 태어난 이른바 'MZ세대'가 금융거래를 할 때 비대면 채널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경영연구소의 'MZ세대의 금융 플랫폼 이용행태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MZ세대의 86.8%는 평소 금융거래 시 비대면 채널을 이용했습니다.
최근 3개월 동안 지점을 방문한 이용자는 전체의 42.4%에 불과했습니다.
모바일 간편결제 시 핀테크 앱을 메인으로 사용한다는 응답자가 58.4%로 카드사(39.8%)보다 많았습니다.
MZ세대가 경험해 본 금융상품은 예·적금과 청약 84.6%, 주식 직접투자 63.5%, 보험(연금 포함) 44.3%, 가상자산 30.8%, 펀드(간접투자) 28.4% 등의 순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