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사인이 폐렴 · 호흡부전인 경우만 코로나 사망자로 집계"

중국 "사인이 폐렴 · 호흡부전인 경우만 코로나 사망자로 집계"
중국의 코로나19 사망자 집계 발표가 실제 상황과 동떨어져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중국 보건 당국이 코로나19로 인한 폐렴과 호흡부전에 따른 사망만 집계에 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무원 연합방역기구는 오늘(20일) 회견에서 베이징대 제1병원 감염병과 왕구이창 주임은 사망자 집계 기준과 관련한 질문에 "코로나19로 인한 폐렴과 호흡부전이 유발한 사망은 코로나19 사망자로 분류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다른 질환이나 기저질환, 일례로 심·뇌혈관질환 등으로 인한 사망은 '코로나19 감염이 야기한 사망'으로 분류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왕 주임은 "현재 오미크론 바이러스에 감염된 이후 사망하는 주요 원인은 기저질환이나 고령, 그외 다른 질병 등"이라며 "코로나 감염에 따른 호흡부전이 직접 원인이 되어 사망하는 사람은 매우 적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정부의 코로나19 일일 통계에 따르면 중국 본토 전역에서 18일 2명, 19일 5명의 코로나19 관련 신규 사망자가 각각 보고됐습니다.

중국 정부의 이번 설명에도 불구하고 정부 발표 수치가 현실과 거리가 있다는 지적을 불식하기는 어려울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