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화장장 꽉 찼는데…중국 "방역 승리 눈앞" 큰소리

<앵커>

중국 내에서 코로나 환자가 급증하는데도 당국은 승리가 눈앞에 있다는 낙관론을 내놓고 있습니다. 사망자 숫자를 축소하고 있는 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정영태 특파원입니다.

<기자>

베이징의 한 화장장에 방역복을 입은 직원들이 분주히 움직입니다.

입구에는 운구차들의 긴 대기 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취재진이 찾은 다른 화장장에는 경찰이 배치돼 외곽부터 교통 통제에 나섰습니다.

베이징에 있는 공공 화장시설 10여 개가 이미 지난주부터 수용한계에 다다른 모습입니다.

[베이징 외곽 화장장 직원 : 앞으로 열흘 동안 화장 시설과 대기 시설이 모두 꽉 찼습니다. 다른 지역으로 갈 수도 없습니다.]

운구 차량과 안치실이 부족해 일반 트럭이나 병원 내부에 임시로 시신을 보관하고 있는 모습도 보입니다.

방역 마스크는 품귀 현상으로 가격이 6배나 올랐습니다.

한 약국 앞에는 마스크와 해열제, 감기약, 체온계까지 모두 품절이라는 안내문이 붙었습니다.

그럼에도 당국은 하루 확진자 수가 2천 명 밑으로 떨어졌고 지난 2주간 사망자는 2명뿐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최대 하루 4천구 가까이 화장이 가능한 베이징 전체 화장장들이 24시간 가동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믿기 어려운 통계입니다.

[장례업종 관계자 : 사망자들은 기본적으로 코로나19와 관련이 있고 주로 칠팔십 세 된 분들입니다.]

하지만 방역 당국은 최후 승리가 눈앞에 있다는 낙관론을 내놓고 있고 시진핑 주석도 서광이 바로 앞에 있다고 자평했습니다.

특히 방역조치를 대폭 완화한 건 항의 시위 때문이 아니라 코로나 치명률이 낮아져서 취한 조치라는 입장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당국이 사망자 급증을 인정할 경우 정책 실패에 대한 비판 여론이 커질 수밖에 없어 실제 사망자 수를 숨기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