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D리포트] 中 "방역 승리 눈앞" 낙관론…사망자 수 숨기나?

[ 中 "방역 승리 눈앞" 낙관론..사망자 수 숨기나? ]

베이징의 한 화장장에 방역복을 입은 직원들이 분주히 움직입니다.

입구에는 운구차들의 긴 대기 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취재진이 찾은 다른 화장장엔 경찰이 배치돼 외곽부터 교통 통제에 나섰습니다.

[ 정영태 / 베이징 특파원 ]
월요일 아침 이른 시간인데 화장시설 앞이 매우 혼잡하다. 베이징의 화장시설 10여개가 이미 지난주부터 수용한계에 다다른 모습입니다.

[ 베이징 외곽 화장장 직원 : 앞으로 열흘 동안 화장 시설과 대기 시설이 모두 꽉 찼습니다. 다른 지역으로 갈 수도 없습니다. ]

운구 차량과 안치실이 부족해 일반 트럭이나 병원 내부에 임시로 시신을 보관하고 있는 모습도 보입니다.

방역 마스크는 품귀 현상으로 가격이 6배나 올랐습니다.

한 약국 앞에는 마스크와 해열제, 감기약, 체온계까지 모두 품절이란 안내문이 붙었습니다.

그럼에도 당국은 하루 확진자 수가 2천명 밑으로 떨어졌고 지난 2주간 사망자는 2명뿐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최대 하루 4천구 가까이 화장이 가능한 베이징 전체 화장장들이 24시간 가동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믿기 어려운 통곕니다.

[ 장례업종 관계자 : 사망자들은 기본적으로 코로나19와 관련이 있고 주로 칠팔십 세 된 분들 입니다. ]

하지만 방역 당국은 최후 승리가 눈앞에 있단 낙관론을 내놓고 있고 시진핑 주석도 서광이 바로 앞에 있다고 자평했습니다.

특히 방역조치를 대폭 완화한 건 항의 시위 때문이 아니라 코로나 치명률이 낮아져서 취한 조치란 입장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당국이 사망자 급증을 인정할 경우 정책 실패에 대한 비판 여론이 커질 수밖에 없어 실제 사망자 수를 숨기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SBS 정영탭니다.

( 취재 : 정영태 / 영상취재 : 마규 / 영상편집: 김병직 / CG: 장성범 / 제작 : D뉴스플랫폼부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