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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강철교 위 '2시간 고립'…이상 징후 있었다

<앵커>

어제(15일) 저녁 서울 한강철교를 지나던 지하철 1호선 열차가 갑자기 멈춰 서면서 승객들이 추운 날씨에 2시간 동안 열차에 갇혀 있었습니다. 저희 취재 결과 출입문 개폐기에 문제가 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조윤하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기자>

한강철교 위에 열차가 멈춰 서 있습니다.

어제(15일) 저녁 8시쯤 서울 용산역에서 노량진역으로 향하던 지하철 1호선 급행열차가 고장으로 갑자기 멈췄습니다.

이 열차는 운행하던 중 한강 위에 있는 철교에서 멈춰 섰는데요.

당시 열차 안에는 승객 500명 정도가 있었습니다.

코레일은 2시간이 지난 밤 10시쯤에서야 고장 난 열차에 다른 열차를 연결해서 노량진역으로 옮겼습니다.

승객들은 2시간 동안 난방도 안 되는 열차에 갇혀 떨어야 했습니다.

[사고 열차 탑승객 : 덜커덩덜커덩 하더니 한강 다리 중간에서 딱 서버린 거예요. 다리가… 안 걸어져요. 밥도 못 먹었지, 천안도 못 가지, 버스도 없지, 택시도 12시 되면 없어요. 시골이라.]

이미 용산역에서부터 출입문이 열리지 않는 등 이상 징후가 있었는데도, 별도 점검 없이 계속 운행했습니다.

[사고 열차 탑승객 : 용산에서 문이 열리지 않고 그 상태로 멈춰 있었어요. 보통 움직여서 맞춰야 하는데 안 맞추고 그냥 그 상태로 문을 열어서 사람들이 타고 내리고 했거든요.]

SBS 취재 결과, 열차 멈춤 사고 원인은 출입문 개폐기 자체의 불량으로 드러났습니다.

용산역에서 이상징후가 발생했을 때 점검했더라면 다리 위 2시간 멈춤 사고는 예방할 수 있었는데, 코레일은 이를 무시하고 운행을 강행한 겁니다.

올해 들어 발생한 코레일 사고는 벌써 18번째.

탈선사고 13건, 노동자 사망사고 4건에 이어 운행 중단까지 발생했습니다.

지난 한 달 동안 점검을 벌인 국토부, 이번에는 민간전문가 100명으로 팀을 꾸려 대대적인 현장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는데, 근본적인 안전관리체계에 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영상취재 : 공진구·최대웅, 영상편집 : 김윤성, VJ : 박현우, 자료제공 : 강대식의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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