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미일 포함 31개국, '북 인권' 안보리 공개 논의 촉구

<앵커>

세계 인권의 날을 하루 앞두고 한국과 미국, 일본을 포함한 31개 나라가 북한 인권 문제를 유엔 안보리에서 공개 논의할 걸 촉구하는 성명을 냈습니다. 지난해 7개 나라만 성명에 참여했던 것에 비하면 동참국 수가 크게 늘었습니다.

이 내용은 워싱턴 김윤수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세계 인권의 날을 하루 앞두고 열린 유엔 안보리 회의에 북한 인권 문제가 주제로 올랐습니다.

그러나, '의제 외 토의 사항'으로 분류돼 회의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회의가 끝난 뒤 한국과 미국, 일본을 포함한 31개국 대사들이 장외 공동성명을 냈습니다.

북한 인권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만큼 이 문제를 공개 회의에서 다룰 것을 촉구했습니다.

[토머스 그린필드/주유엔 미국 대사 : 북한에서는 2천5백만 명에 대한 소리 없는 탄압이 끔찍하게 자행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같은 내용의 장외 성명에 7개국만 동참했던 데 비하면 동참국 수가 4배 이상 크게 늘었습니다.

북한 인권 문제는 한동안 공개 회의에서 논의되다 지난 2020년 이후부터는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로 비공개로 논의돼 왔습니다.

내년 안보리부터 다시 공개 논의로 전환하기 위해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압박에 나선 겁니다.

앞서 안보리 회의에선 인도적 지원은 유엔 제재와 별개로 허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토머스 그린필드/주유엔 미국 대사 : 인도적 지원에 대한 걸림돌은 북한 정권에 대한 제재가 아니라 북한 정부 자체입니다.]

미 재무부는 북한 국경수비대가 탈북을 시도하는 주민들을 사살해 북한 주민들의 인권을 침해했다며 제재 대상에 추가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