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주당, '안전운임제 3년 연장안' 국토위 단독 처리

<앵커>

화물연대가 파업 철회 여부를 결정하는 조합원 투표를 시작했습니다. 결과는 오늘(9일) 정오 이후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권애리 기자입니다.

<기자>

화물연대가 파업 철회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조합원 총투표에 돌입했습니다.

전국 16개 지부에서 투표가 시작됐는데, 그 결과는 오늘 정오 이후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화물연대 측은 어젯밤 조합원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강경탄압으로 일관하는 정부의 태도변화를 촉구하기 위해 조합원 총투표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화물연대는 투표 결과에 따라 파업을 철회하더라도 정부와 여당을 상대로 '안전운임제 3년 연장안 입법화'와 '안전운임제 품목 확대'를 계속 요구할 계획입니다.

앞서 정부는 시멘트 분야 운송거부자에 대한 업무개시명령 발동 9일 만에 철강과 석유화학 업종에 대해서도 추가 명령을 발동하면서 화물연대를 강하게 압박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오늘 오전 국토위 전체회의에서 안전운임제 3년 연장안을 단독 처리했습니다.

하지만 대통령실이 '선복귀 후대화'라는 원칙을 재강조하면서, 정부는 화물연대가 업무에 복귀해야만 안전운임제 연장도 논의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화물연대와 민주노총은 정부가 사태 해결을 위한 대화는 거부하고 강경책만 쏟아내고 있다며 반발했지만, 결국 정부의 압박으로 상당수가 현장에 이미 복귀해 파업 동력이 떨어지면서, 조합원 투표라는 출구전략을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