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올해 수능, 쉬운 국어 · 어려운 수학…"문과 어떡하나"

<앵커>

지난달에 치러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가 나왔습니다. 국어가 쉬워지고 수학 변별력이 그만큼 커졌는데, 수학을 잘 본 이과 학생이 인문계로 교차지원하는 경우가 크게 늘 걸로 보입니다.

임태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작년 수능에서 역대급으로 어려웠던 국어는 올해 변별력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시험이 어려울수록 오르는 표준점수 최고점에서 국어는 작년보다 무려 15점 떨어져 무척 평이했다는 평가입니다.

국어 만점자는 10배 넘게 늘었습니다.

[문영주/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능본부장 : 고난도로 출제했던 문항들이 고난도 기능을 제대로 못 하면서 평이하게 결과가 나오면서….]

반면 수학은 작년만큼 까다로웠습니다.

수학 최고점은 작년보다 2점 낮았지만 만점자 수는 3분의 1로 줄어 상위권 학생들에게 만만치 않았습니다.

이렇다 보니 국어와 수학 간 최고점 차이가 작년 2점에서 올해 11점으로 확 벌어졌는데, 이는 국어보다 수학 한 문제 더 맞췄을 때 점수 오름폭이 훨씬 크다는 걸 뜻합니다.

결국 수학 점수에 정시 승패가 달린 건데, 특히 수학 잘 본 상위권 이과 수험생들의 교차지원 선택 폭이 크게 늘어날 걸로 보입니다.

[우연철/입시전문기관 소장 : (교차지원 시) 내가 자연계열에서 지원할 수 있는 대학보다 한 그룹 정도 위에 있는 인문계열 모집단위 또는 대학에 지원하려고 노력하시면 좋을 것 같고요.]

대신 예년보다 사회탐구가 어렵게 출제되면서 사회와 과학탐구 간 점수 분포가 비슷해진 게 변수입니다.

작년에 이과 학생이 상대적으로 앞섰던 과탐 점수로 누린 교차지원 이점은 줄어들 전망입니다.

수능 성적표는 내일(9일) 배포되고, 수시 합격자는 일주일 뒤 확정됩니다.

(영상취재 : 김민철, 영상편집 : 박지인, VJ : 신소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