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백지 시위 · 경제 걱정에 "전국적 방역 완화"

<앵커>

중국에서 코로나 봉쇄에 반발하는 시위가 확산한 지 열흘 만에 전국적인 방역 완화 정책이 발표됐습니다. 이런 변화가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경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베이징 정영태 특파원입니다.

<기자>

중국의 봉쇄 방역 정책을 상징하는 대규모 격리시설.

열악한 환경 때문에 중국 사람들은 코로나 감염보다 이 격리시설에 갇히는 게 더 두렵다고 말해 왔습니다.

오늘(7일) 발표된 새 규정은 무증상이나 경증 확진자의 자가 격리를 허용했습니다.

지역 간 이동 시 코로나 음성 결과 제시나 주민 전수 PCR 검사가 없어지고 고위험지역 외의 생산과 영업활동을 보장하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중국 CCTV 보도 : 5일 연속 신규 확진자가 나오지 않는 '고위험 지역'은 즉시 봉쇄를 해제합니다.]

2주 전만 해도 코로나 위험성을 부각하던 관영 매체들은 180도 입장을 바꿔 감기와 비슷하다고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저우파춘/충칭 의과대학 중환자의학과 : 감염되면 폐렴 증상 없이 감기 같은 느낌입니다. 걱정하거나 당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른바 백지시위 확산 열흘 만에 봉쇄 대상 축소, 생산활동 확대 정책으로 돌아선 겁니다.

중국의 방역정책 급선회는 악화되는 경제상황도 큰 영향을 미친 걸로 분석됩니다.

오늘 발표된 11월 수출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8.7%나 감소하며 33개월 만에 최악의 수치를 보였습니다.

방역 완화 발표가 나오자 벌써부터 공급망 차질 해소에 대한 기대감도 일부 나오고 있습니다.

또 방역 완화에 따른 중국의 내수 경기 회복은 우리나라의 수출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료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에서 방역 완화로 자칫 확진자가 급증할 경우 더 큰 혼란만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도 큽니다.

중화권 증시는 방역 완화 정책 발표 직후 잠시 상승하다 하락 마감했습니다.

(영상취재 : 마 규, 영상편집 : 정용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