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입헌민주당 "징용 문제 한일기본조약 토대로 풀어야"

입헌민주당 "징용 문제 한일기본조약 토대로 풀어야"
일본의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의 오카다 가쓰야 간사장은 일제 강제동원 노동자 문제와 관련해 1965년에 체결한 한일기본조약을 토대로 풀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오카다 간사장은 오늘(7일) 오후 도쿄 소재 입헌민주당 본부에서 열린 한국 특파원과의 간담회에서 이렇게 답했습니다.

오카다 간사장은 "전 징용공 문제는 한일기본조약에 따르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국가와 국가가 국교를 맺는 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사고방식을 부정하는 방식으로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오카다 간사장은 "한일 외교 당국 간에 여러 협의가 이뤄지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저는 정부 쪽 사람이 아니어서 협의 상황은 모르지만, 기본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오카다 간사장은 민주당 정권(2009∼2012년) 당시 외무상과 부총리 등을 역임했습니다.

또한 오카다 간사장은 "여러 문제가 있더라도 안전보장 문제에 대해서는 한일 양국이 협력 관계를 구축해가야 한다고 말해왔다"며 "최근 오랜만에 한일 정상회담이 실현된 것은 좋았다"고 평가했습니다.

이 외에도 오카다 간사장은 일본의 방위력 강화에 대해서는 엄중한 안보 상황을 고려할 때 필요하다면서도 집단자위권 차원에서 적 미사일 발사 거점 등을 공격할 수 있는 '반격 능력'을 행사하는 것에는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