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친윤 공부모임 '국민공감' 출범…의원 71명 참석

친윤 공부모임 '국민공감' 출범…의원 71명 참석
국민의힘 친윤석열계 의원들이 주축이 된 공부 모임 '국민공감'이 공식 출범했습니다.

국민의힘 의원 115명 중 65명이 가입한 당내 최대 모임으로, 오늘(7일) 오전 7시 30분에 열린 첫 행사에는 소속 의원 71명이 참석해 마치 의원총회장을 방불케 했습니다.

국민공감은 공식적으로는 특정 계파와 무관한 순수 공부모임을 표방하고 있지만, 내년 3월로 예상되는 전당대회 국면에서 친윤계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란 관측이 많습니다.

이를 의식한 듯 전당대회 레이스에 일찌감치 뛰어든 김기현 안철수 의원이 모임에 회원으로 가입하고 행사에도 참석했습니다.

악수하는 권성동·장제원 의원 (사진=연합뉴스)

'원조 윤핵관'으로 불리는 권성동 장제원 의원은 정식 회원으로 참여하지는 않지만, 오늘 출범식에 나란히 참석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지난 6월 이 모임이 '민들레'라는 이름으로 추진될 때 장 의원이 주도적인 역할을 했지만, 당시 원내대표였던 권 의원이 계파 갈등 우려 등을 이유로 모임에 사실상 제동을 걸면서 두 사람 간 불화설이 시작된 바 있습니다.

이후 권·장 의원이 공개석상에서 만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행사장을 돌며 참석자들과 일일이 인사를 나눈 장 의원이 맨 앞줄에 앉은 권 의원에게 다가오자 권 의원이 일어나 반갑게 악수를 건네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등 현 지도부와 '윤핵관 4인방' 중 한 명인 윤한홍 의원은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윤핵관'이자 모임 총괄 간사를 맡은 이철규 의원은 인사말에서 "소수 여당인 국민의힘이 새 정부를 뒷받침하기에는 우리 스스로가 생각하기에도 부족함이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특히 국정운영을 뒷받침해야 할 당은 엇박자를 놓기 일쑤였다. 국정운영 뒷받침은커녕 발목잡기를 한 면도 없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제 당이 국정운영의 원동력이 되고 새 정부 입법이나 예산,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한 토론과 대안 마련을 하기 위해 이런 공부모임은 필수 요소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게 됐다"며 "국민공감이 당내 학습의 장이자 도움 되는 정책을 생산하는 플랫폼 공부모임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행사 사회를 본 MBC 앵커 출신 배현진 의원은 모임 슬로건을 '공동체를 지키는 자유의 힘, 국민공감'으로 정했다고 소개했습니다.

강연하는 김형석 명예교수 (사진=연합뉴스)

첫 공부모임 연사를 맡은 '103세 철학자'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는 이날 '정치가 철학에 묻는다 - 자유민주주의의 길'을 주제로 강연했습니다.

김 명예교수는 강연에서 문재인 정부는 실패했다고 규정하며 "우리 민족이 지금과 같이 분열된 때는 없었다. 적폐청산과 국민통합은 함께할 수 없는데, 문 전 대통령은 탄생부터 끝날 때까지 이중성을 갖고 정치를 할 수밖에 없었다"고 비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