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본격 제재' 압박 수위 높이는 정부…민노총 오늘 총파업

<앵커>

화물연대 파업 13일째인 오늘(6일), 민주노총은 예고한 대로 전국 15곳에서 총파업에 나섭니다. 건설노조도 어제부터 화물연대 동조 파업에 들어간 가운데, 정부는 노조에 대한 압박 수위를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조윤하 기자입니다.

<기자>

2천400세대 아파트를 짓고 있는 부산의 한 공사 현장입니다.

화물연대 파업으로 일주일 동안 타설 작업을 못 했는데, 어제부터는 아예 공사가 중단됐습니다.

건설 노동자들이 화물연대 동조 파업에 들어가면서 일할 사람이 없어진 것입니다.

[협력사 대표 :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저희들이 마감 공사를 제때 끝낼 수 있는 그런 확신이 지금 없는 상태고….]

건설노조 부울경본부는 어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고, 민주노총도 오늘 의왕과 인천 등 전국 15곳에서 총파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송찬흡/건설노조 건설기계분과위원장 : 누구보다도 화물 노동자의 삶, 처지 잘 아는 우리 건설기계 노동자들이 같이 할 것입니다.]

13일째 이어진 화물연대 파업으로 품절 주유소는 96곳으로 늘어났고, 정부 추산 3조 원이 넘는 제품 출하 차질이 발생했습니다.

[박종민/배달기사 : (다른 주유소) 거기도 기름 떨어졌어요. 일하다 말고 기름 넣으려 가야죠. 한 바퀴 지금 도는 거예요, 기름 넣으려고.]

정부는 압박 수위를 더욱 높였습니다.

국토부는 업무개시명령서를 받은 시멘트 운송기사 455명이 실제로 업무에 복귀했는지 확인하는 현장 조사에 나섰습니다.

[박대순/국토교통부 첨단물류과장 : 30일 차량 운행 정지, 형사 처벌을 위한 고발 이런 것들이 쭉 진행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마지막 기회이지 않을까 싶은데….]

공정거래위원회도 사흘 만에 다시 화물연대본부에 대한 현장 조사를 시도했습니다.

화물연대는 정부가 내린 업무개시명령이 노동 3권을 침해한다면서 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습니다.

또 행정법원에는 업무개시명령을 취소해달라는 행정소송을 내며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