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노총 '파업 지지' 대규모 집회…"업무개시명령 반헌법적"

<앵커>

화물연대 파업 11일째입니다. 어제(3일) 민주노총이 서울과 부산에서 파업에 힘을 보태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습니다. 반면 정부는 물동량이 평소 수준으로 돌아오고 있다면서, 복귀를 거부한 기사에겐 제재에 나서겠다며 경고했습니다.

정준호 기자입니다.

<기자>

[화물노동자도 노동자다!]

국회 앞에 모인 수천 명의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화물연대의 파업을 지지하는 구호를 외칩니다.

집회 참가자들은 정부가 내린 업무개시명령은 반헌법적이라고 비판하며 안전운임제를 확대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화물연대는 정부의 압박에 굴하지 않고 파업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봉주/화물연대 위원장 : 화물노동자의 생계를 목줄로 잡아 우리들을 노예로 만들려 발악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의 압박과 협박에도 화물연대는 결코 물러서지 않을 것입니다.]

부산에서도 대규모 집회를 연 민주노총은 6일 화물연대 파업에 연대하는 총파업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반면, 정부는 노조가 파업 동력을 잃어가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지난달 29일 업무개시명령이 내려진 이후 시멘트 출하량이 꾸준히 늘고 있고, 전국 12개 항만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일평균 63%, 토요일만 놓고 보면 2배 가량 회복됐다는 겁니다.

하지만 광양항은 여전히 사실상 중단 상태고, 제품을 내보내지 못하고 있는 제철소와 타이어 업체 등의 손실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습니다.

품절 주유소도 74곳으로 늘어나자 정부는 업무개시명령을 정유업계로 확대할지 실무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지금까지 업무개시명령서를 받은 시멘트 화물기사 791명 가운데 22%가 복귀 의사를 밝힌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정부는 현장 조사를 벌여 업무에 복귀하지 않은 기사들을 제재하겠다며 강경 대응을 이어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