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곳곳에 나붙은 '휘발유 품절'…주유 대란 오나

<앵커>

엿새째 물류에 차질이 생기며 여기저기서 휘발유가 다 떨어졌다는 주유소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6월 파업 때와 달리 이번 파업에 기름을 나르는 탱크로리 기사들이 많이 참여했기 때문인데, 자세한 상황을 조윤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 서초구의 한 주유소. 휘발유 가격 안내판에 품절이라는 종이가 붙어 있고, 직원은 다른 주유소를 이용하라고 안내합니다.

[주유소 사장 : 화물연대 파업해서 무연휘발유가 안 들어왔어요. 다른 데 가서 넣으셔야 할 거 같아요.]

근처 다른 주유소도 상황은 마찬가지.

상황을 모르고 주유소에 왔던 운전자들은 그대로 발길을 돌립니다.

[휘발유 차량 운전자 : 보고 깜짝 놀랐어요. 운전하면서 처음인 것 같아요. 되게 당황했어요. '품절이 뭐지?' 하고. 이렇게 되면 그냥 차 세우란 얘기밖에 안 되죠. 왜냐하면 대다수는 휘발유(차)를 많이 타잖아요.]

일부는 급한 대로 비싼 고급휘발유를 넣습니다.

[오토바이 운전자 : 고급(휘발유)이라도 넣어봐야죠 일단. 전혀 몰랐어요.]

기름을 나르는 탱크로리 운전기사들이 지난 6월 파업 이후 화물연대에 많이 가입했습니다.

전국적으로 전체 기사의 70%, 서울 수도권은 90%가 화물연대 소속이 됐다고 정유업계는 추정했습니다.

저장 탱크가 작거나 저가 경쟁으로 물량이 빨리 빠지는 주유소일수록 파업 영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탱크로리 기사들은 현재 시멘트와 컨테이너만 안전운임제 대상인데, 본인들도 적용돼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창범/탱크로리 기사 : 저희는 위험물을 수송하는 겁니다. 위험물이라는 것 자체는 일반 화물하고 분명히 다릅니다. 기름이 넘쳐가지고 토양 오염이 됐다고 하면 전부 다 기사들 보험금으로 다 해야 되기 때문에….]

정유사들은 파업 전에 재고를 최대한 모아놨던 주유소들도 이대로 가면 다음 주부터는 품절 되는 곳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영상편집 : 박지인, VJ : 박현우)

▶ 의약 분업 당시엔 "명령서 못 받았다"…법적 분쟁 가능성
▶ "시멘트 업무개시명령" 발송 시작…'쇠구슬 공격'도 언급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