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지치지 않는 황인범…'벤투 감독 빌드업 축구' 핵심 역할

<김영성 기자>

벤투호의 빌드업 축구 중심에는 '황태자'로 불리는 황인범 선수가 있습니다. 지난 우루과이전에서 가장 많이 뛰면서 공수에서 핵심 역할을 했는데요, 내일(28일) 가나전도 벼르고 있습니다.

하성룡 기자입니다.

<하성룡 기자>

황인범은 우루과이와 1차전에서 양 팀 최다인 11.75km를 뛰며 그라운드를 곳곳을 휘저었습니다.

체력만 좋은 것이 아니라 영리한 두뇌 플레이로 번뜩이는 장면들을 연출했습니다.

환상적인 방향 전환으로 단숨에 상대 압박에서 벗어나고,

[배성재 캐스터 : 아, 탈압박 좋아요. 이게 바로 황인범이죠.]

기회만 나면 전방으로 공을 뿌려 팀 내 최다 침투 패스를 기록하는 등 벤투 감독의 '빌드업' 축구의 핵심 역할을 했습니다.

패스의 길을 보여주는 패스 맵을 보면 역삼감형 미드필더 3명 중 가장 높은 위치에 선 황인범을 중심으로 대부분의 공격 전개가 이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황인범/축구 대표팀 미드필더 : 월드컵이라는 압박감이 있는 이 무대를 모두가 하나가 되어서 어느 정도는 즐긴 것 같아서 심적으로 굉장히 자부심을 느끼고 있고….]

2018년 자카르타아시안게임 금메달의 주역인 황인범은 그해 벤투 감독 체제에서 A매치에 데뷔한 뒤, 1년 만에 동아시안컵에서 2골을 터뜨리며 우승을 이끌고 대회 MVP까지 차지하며 벤투의 황태자로 떠올랐습니다.

[황인범 (2019년) : 좋은 선수가 되는 모습을 보여 드릴 테니 부족하면 부족한 대로 비난도 해주시고….]

이후 러시아와 그리스 무대에서 급성장한 황인범은 생애 첫 월드컵 무대에서 존재감을 보여줬습니다.

황인범은 내일 가나전에서도 모든 걸 쏟아내겠다는 각오입니다.

[황인범/축구 대표팀 미드필더 : 첫 경기 때 저희가 국민분들께 경기력으로 희망을 드렸다면 두 번째 경기(가나전) 때는 결과로 행복감을 드리고 싶은 마음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우루과이전이 끝난 뒤 그라운드에 쓰러질 정도로 모든 에너지를 쏟아냈던 황인범은 가나전도 단단히 벼르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유동혁·이병주, 영상편집 : 원형희, CG : 엄소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