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D리포트] "천치바보 정권 보고만 있나"…반정부 투쟁 선동

["윤석열 저 천치바보들"…막말하고 반정부 투쟁 선동 ]

김여정은 우리 정부가 미국 등과 함께 대북 독자 제재를 추진하는 것을 비난하면서 갖가지 막말을 쏟아냈습니다.

남한에 대해서는 미국의 충견, 들개, 멍텅구리,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서는 천치바보라고 비난했습니다.

김여정은 그러면서 천치바보들이 들어앉아 자꾸 위태로운 상황을 만들어가는 정권을 남한 국민들이 왜 그대로 보고만 있는지 모르겠다고 비아냥댔습니다.

윤석열 정부에 대한 반정부 투쟁을 우회적으로 선동한 것입니다.

김여정은 또,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할 때에는 서울이 북한의 과녁은 아니었다고 밝혀, 윤석열 정부 집권 이후 서울이 북한의 주요 타격 대상이 됐다고 위협했습니다.

이 역시, 서울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해 반정부 투쟁을 선동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매우 개탄, 강한 유감, 강력히 규탄한다는 말로 불쾌감을 나타냈습니다.

[ 조중훈/통일부 대변인 : (북한의) 반정부 투쟁을 선동하고 체제를 흔들어보려는 불순한 기도를 강력 규탄하며.]

북한이 남한 내 반정부 투쟁을 선동한 건 문재인 정부가 출범했던 2017년 이후로는 처음입니다.

윤석열 정부와 협상의 시기를 저울질하기 보다 임기 내 퇴진의 기회를 엿보겠다는 것이어서, 앞으로의 남북 관계도 개선의 계기를 마련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SBS 안정식입니다.

(취재 : 안정식 / 영상편집 : 정성훈 / CG : 서동민 / 제작 : D뉴스플랫폼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