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 당국자 "폴란드 타격 미사일, 우크라 대공 미사일"

<앵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공격하는 와중에 인접국 폴란드에도 미사일 2발이 떨어졌는데, 일단 우크라이나 대공 미사일로 파악됐다고 미국 당국자들이 밝혔습니다. 헤르손시를 빼앗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미사일 100발을 퍼부었는데, 이에 대응하던 미사일로 보입니다.

김수형 기자입니다.

<기자>

미사일 2발이 폭발한 폴란드 동부, 국경지대 마을에 경찰차와 소방차량 여러 대가 진을 쳤습니다.

현지시간으로 어제(15일) 오후 3시 40분쯤, 미사일 2발이 이곳에 떨어져 2명이 사망했다고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습니다.

이날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역에 약 100발의 미사일 공격을 퍼부었는데, 바로 옆 폴란드에도 미사일이 떨어진 겁니다.

폴란드 정부는 즉각 군 대비태세를 격상하는 한편, 나토 조약 4조, 상호협의조항 발동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나토는 조약 5조에서 한 국가라도 공격받으면 전체 국가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한다는 집단 방위 개념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초기 조사 결과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대응하던 우크라이나군 미사일로 파악됐다고 AP통신이 미국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미사일 궤적으로 봤을 때 러시아발이 아닌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바이든/미국 대통령 : 궤적으로 봤을 때 러시아에서 발사된 미사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 번 봅시다.]

미국 정부는 사실 확인이 먼저라면서도, 동맹에 대한 방위 약속은 분명하다고 거듭 확인했습니다.

[패트릭 라이더/미 국방부 대변인 : 미국의 안보 공약과 관련해, 우리는 나토 동맹국의 모든 영토를 방어하리라는 것을 분명히 해왔습니다.]

주요 20개국 정상회의를 위해 인도네시아 발리에 모여 있던 정상들은 긴급 회동을 하고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