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만취한 채 "무릎 꿇어"…갑질 당해도 골프장 외면

<앵커>

술에 취해 골프를 치던 남성이 경기 진행을 돕는 캐디를 향해 폭언을 하고 무릎을 꿇게 한 일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골프장 측에서는 캐디가 법에 보장된 노동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별다른 보호조치를 하지 않았습니다.

TJB 이수복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공주의 한 골프장. 골프 경기를 돕는 캐디가 고객들을 향해 고개를 숙인 채 무릎을 꿇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화가 가시지 않는 듯 직원의 손목을 붙잡고 폭언을 이어갑니다.

[내가 지금 이야기 하잖아.]

캐디가 경기 진행을 재촉한다는 이유에서였습니다.

하지만 이들 고객은 술이 취한 채로 골프장에 왔고, 경기 중에도 술을 마셔 경기를 지연시켰습니다.

뒷팀이 기다려야 할 정도로 경기 진행이 밀렸습니다.

[경기 보조요원 : 처음 오셨을 때부터 본인들이 소주 3병을 마시고 왔다고 말씀을 하셨고, 9홀 끝나고 그분들 모시러 갔을 때에도 테이블 위에 막걸리 3병이 있었고요.]

10년 넘게 한 골프장에서만 일해온 베테랑 캐디는 이같은 봉변을 당해 병원에서 적응장애 진단까지 받았습니다.

해당 캐디는 갑질 논란이 벌어진 지 보름여 만인 지난 1일, 결국 골프 클럽을 그만뒀습니다.

골프장 측은 이같은 갑질에도 별다른 보호 조치를 하지 않았습니다.

골프장에서 일하는 캐디는 엄밀히 따지면 근로자가 아니라 개인사업자로 분류돼 보호해야 할 의무 대상이 아닙니다.

지난해 7월 법 개정으로 캐디가 특수고용직군으로 포함돼 고용보험 혜택을 받게 됐지만, 노동자 지위의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하는 건 여전합니다.

[김유리/전국여성노조 조직국장 : 고객들끼리 말을 맞추고 그런 적 없다고 해버리는 경우들도 많고 명확한 증거 확보가 쉽지 않습니다.]

전국 500여 개의 골프장에서 일하는 캐디들은 3만 2천 명.

갑질에 노출되는 우려 속에 오늘도 골프장을 나서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성낙중 TJB)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