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론조사] 북 도발 대응?…"외교적 해법 모색" 1위 응답

<앵커>

이번 여론조사에서는 수위를 높여가고 있는 북한의 무력 도발과 우리 정부의 대응에 대해서도 물었습니다. 강대강 군사적 대응보다는 '외교적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습니다.

김학휘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최근 북한은 분단 이후 처음으로 동해 NLL 이남 해상에 미사일을 쏘는 등 무력 시위 강도를 점점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의 적절한 대응은 무엇일지 질문해봤더니

김학휘 여론조사_12-1 북한 도발 대응

'대화와 협력을 통한 외교적 해법 모색'이라는 답변이 45.9%로 가장 많았습니다.

'한미 연합으로 군사적 억지력 강화'는 34.6, '대북 경제 제재 같은 비군사적 압박'은 15.3%였습니다.

김학휘 여론조사_12-2 북한 도발 대응 꺾은선

지난 6월 여론조사와 비교하면 강대강 대치 수위가 높아지는 가운데, '군사적 억지력 강화'와 '비군사적 압박' 답변은 줄고, '외교적 해법'을 주문하는 의견이 늘었습니다.

여권과 학계 일각에서 제기되는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주장과 관련한 의견도 물어봤습니다.

김학휘 여론조사_13 전술핵 재배치

미국과 핵전력 운용을 협의하는 수준으로 동맹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34%로 가장 많았고, '자체 핵 개발' 25.5, '비핵화 정책 유지' 24.6%였습니다.

'전술핵 재배치'는 11.8%로 가장 낮았습니다.

금리 인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들어봤습니다.

김학휘 여론조사_14-1 금리인상

'가계와 기업의 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억제해야 한다'와 '고물가 해결과 환율 안정을 위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팽팽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SBS가 넥스트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7일과 8일, 전국 유권자 1천6명의 응답을 얻었고, 표본 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3.1%포인트입니다.

(영상편집 : 원형희, CG : 조수인)
 
<조사 개요>
조사 의뢰 : SBS
조사 기관 : 넥스트리서치
조사 일시 : 2022년 11월 7일~8일
조사 대상 :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천6명 (성·연령·지역 할당 후 유선 RDD 및 무선 가상번호 추출)
조사 방법 : 유·무선 전화면접조사 (무선 86%, 유선 14%)
응답률 : 15.5% (6천470명 접촉하여 1천6명 조사 성공)
가중치 부여 방식 : 성별·연령별·지역별 가중값 부여 (셀가중/2022년 10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기준)
표본 오차 : ±3.1%p (95% 신뢰 수준)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또는 SBS 홈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여론조사 통계표 보러 가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