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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파일] 올해 4번째 사망 사고, 반성 없는 코레일

[취재파일] 올해 4번째 사망 사고, 반성 없는 코레일
올해 1월,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된 이후 코레일 사업장에서만 4명의 노동자가 목숨을 잃었습니다.

① 3월 14일 밤 10시 50분, 대전 차량사업소에서 일하던 코레일 직원 56살 김 모 씨가 열차 바퀴와 레일 사이에 끼어 숨졌습니다. 사고 당시 김 씨는 열차 하부 점검 작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열차 점검이 거의 마무리돼서 다른 직원들은 철수하고, 김 씨만 남아 마지막 점검을 하고 있던 상황. 이후 열차와 레일 사이에 끼인 김 씨는 선로 옆에서 숨진 채로 발견됐습니다.

② 7월 14일 오후 4시 24분, 서울 중랑역 승강장에서 근무하던 코레일 직원 50대 A 씨가 열차에 치여 숨졌습니다. 시설관리를 담당한 A 씨는 '폭우로 인해 배수로가 침수될 수 있으니 점검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급히 배수로 점검 작업을 실시했습니다. 작업을 마친 A 씨는 선로 밖으로 이동하던 중 맞은편에서 달려오는 열차에 부딪혀 숨졌습니다.

③ 9월 30일 오전 10시 13분, 경기 고양 정발산역에서 스크린도어 작업을 하던 코레일 직원 56살 B 씨가 열차에 부딪혔습니다. 당시 B 씨는 스크린도어 통신장비를 교체하기 위해 스크린도어 안쪽에서 모니터를 점검하고 있었습니다. 이때 3호선 열차가 승강장으로 진입했고, B 씨는 이 열차에 치였습니다. 곧바로 병원으로 옮겨져서 치료를 받았지만, 사고 발생 2주 뒤 결국 숨을 거뒀습니다.

④ 11월 5일 저녁 8시 37분, 경기 의왕 오봉역에서 코레일 직원 33살 장 모 씨가 화물열차에 치여 숨졌습니다. 장 씨는 오봉역에서 수송을 담당하는 역무원이었습니다. 사고 당시 장 씨는 화물열차를 연결·분리하는 야간작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각기 다른 선로에 있던 두 열차를 같은 선로로 모으는 중이었는데, 선로전환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고 화물열차는 장 씨를 향해 돌진했습니다. 열차에 부딪힌 장 씨는 현장에서 숨졌습니다.

코레일

올해 중대재해 최다 발생 사업장은 코레일입니다. 아직 올해가 다 가지 않았는데, 벌써 4건의 사망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지난해 발생한 코레일 사망사고는 1건입니다. 1년 사이 무려 4배나 늘어난 겁니다. 끊이지 않는 중대재해에 고용노동부는 나희승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을 공공기관장 가운데 처음으로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습니다.

지난 3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철도 안전을 챙기겠다면서 '철도 안전 비상 대책회의'를 열었습니다. 이 회의에 참석한 나희승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은 '중대재해를 막기 위해서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중대재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2중 3중의 안전설비 보강 및 투자와 사장 직속의 안전총괄본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비상안전대책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해 특단의 점검과 조치에 총력을 다하겠다."라고요.

나 사장이 '안전'을 약속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지난해 취임식에서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철도를 만들겠다'고 했습니다. 올해 2월에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대비해서 오래된 열차를 새 열차로 교체하겠다며 예산을 약 1조 원 늘리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지난달 국정감사에서는 '철도 사고 및 재해에 대한 선제적 대응 체계 구축에 온 힘을 쏟고 있다'고도 했습니다.

의왕 오봉역서 코레일 노동자 열차에 치여 숨져

온 힘을 쏟았는데, 왜 노동자 4명이 일하다 목숨을 잃어야 했을까요. 비상안전대책 TF 구성, 예산 증액이 모두 무색합니다. 한 코레일 직원은 사고가 난 오봉역을 '어디서 사람이 죽어도 알 수 없는 곳'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전국에 있는 철도 기지 중 가장 열악하다고도 덧붙였습니다. TF 구성, 예산 증액도 중요하지만 '안전한 일터를 만들겠다'는 코레일의 인식 전환이 우선입니다.

중대재해가 발생하면 코레일은 늘 '철저히 사고 원인을 조사하겠다',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보도자료를 냅니다.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가 으레 하는 말이 돼서는 안 됩니다. 앞서 발생한 중대재해에 대한 원인 규명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벌써 첫 사고 발생 8개월이 다 돼 갑니다. 같은 사고 발생을 막겠다는 말도 공허합니다. 올해 발생한 사망사고 대부분이 '열차 치임 사고'였습니다. 또 한 명의 코레일 노동자를 잃지 않기 위해선 현장 노동자의 목소리를 반영한 안전 대책이 필요합니다.

코레일은 국토교통부의 산하기관입니다. 국토부도 관리·감독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4번째 사망사고 발생 이후 국토부는 코레일에 대해 특별 감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산하기관이 중대재해 최다 사업장이라는 오명이 생긴 만큼 이번 감사를 통해 코레일의 낡은 안전 의식을 뜯어내고, 노동자 안전을 우선시하는 일터를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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