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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야 택시 '호출료 5천 원' 첫날…효과 어땠나

<앵커>

그제(3일)부터 밤 10시 이후 택시를 잡을 때 호출료가 최대 5천 원까지 올랐습니다.

택시 기사들이 돈을 더 벌게 해서 심야 택시 운행을 늘리겠다는 건데, 첫날 효과는 어땠는지 한상우 기자가 돌아봤습니다.

<기자>

밤 10시가 넘은 시간, 서울 강남역.

택시를 잡으려는 사람은 느는데, 쉽게 잡히질 않습니다.

[윤형운/서울 성북구 : 아직도 승차 거부도 엄청 많고, 지금 지나가는 빈차도 안 태워주잖아요.]

호출료를 더 주고라도 택시를 탔으면 좋겠다는 반응이 적잖습니다.

[윤형운/서울 성북구 : (가격은) 상관없어요. 집에 가야 하잖아요. 내일 출근해야 하니까.]

특히 가까운 곳은 배차가 안 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호출료 5천 원을 내니 2킬로미터 정도 떨어진 논현동도 바로 배차됐습니다.

[택시 승객 : 한 1만 원에 잡혔어요. 집에 먼저 가는 게 중요하니까.]

자정이 넘은 시간, 서울 홍대 근처에서도 호출료를 내면 택시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진혜주/서울 은평구 : 지금 세 번째 시도예요. 평소에 비해서 좀 일찍 잡힌 거예요. 많이 일찍 잡힌 거예요.]

호출료는 사람이 많은 곳과 시간일수록 올라가는 구조고, 기사에겐 최대 90%를 바로 입금해줍니다.

이 호출료를 받으면 기사는 목적지를 미리 볼 수 없고, 강제배차가 이뤄집니다.

[택시기사 : 아무래도 짧은 데라도 목적지가 안 뜨니까. 가는 거죠. 무조건. (그래도) 호출료가 올랐으니까. 좀 낫겠죠.]

기사들로선 호출료를 내는 손님만 골라 받게 돼 일반 승객은 택시 잡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또 다음 달부터 심야 할증 시작 시간도 10시로 당겨지면서, 늦은 밤 기본요금은 사실상 1만 원으로 오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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