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응 부실' 감찰 착수하는 경찰…꼬리 자르기?

<앵커>

경찰은 감찰과 수사를 통해 초기 대응이 왜 부실했는지 밝히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주말 이태원에 사람 많이 몰릴 것을 미리 대비하지 않은 경찰 지도부가 일선에서 누가 잘못했는지 따지겠다는 것은 이른바 '꼬리 자르기'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한성희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경찰청이 진행하는 이번 감찰 대상은 서울경찰청과 이태원을 담당하는 일선 경찰서인 용산서입니다.

감찰의 핵심 쟁점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사고 직전에 "압사 사고가 예상된다"는 등 압사 사고 위험을 직접적으로 알리는 112 신고만 최소 11건이 접수됐는데도 적절한 초동 조치가 없었던 경위입니다.

일반적으로 112 신고를 접수하는 서울경찰청이 그 내용을 내려보내면 일선 경찰서가 출동부터 사건의 종결을 맡는데, 긴급성이 있으면 서울경찰청도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참사를 앞두고 긴급 신고가 10건 이상 접수됐는데도 제대로 조치가 없었던 책임이 서울경찰청과 용산경찰서 중 어디에 있는지 감찰이 강도 높게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는 용산경찰서가 핼러윈으로 인파가 몰릴 것을 예측하고 서울경찰청에 보고서까지 올렸는데 기동대 투입 등 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경위입니다.

서울경찰청은 어제(31일) SBS의 관련 보도에 대해 "용산경찰서 보고 내용이 일반적인 수준의 문제 제기였고 용산서 치안 대책에 반영돼 있어 추가 조치를 하지 않은 것"이라고 공개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SBS 취재진과 통화한 용산경찰서의 한 간부는 "참사 며칠 전에 열린 서울경찰청 지도부 화상 회의에서 이태원 핼러윈에 대비한 인력 투입이 논의됐지만, 당일 서울 도심 집회로 여력이 없다며 무산됐다"고 말했습니다.

양측의 주장이 엇갈리는 가운데 참사 당일 초동 대응의 책임이 어디에 있는지는 감찰을 통해 규명될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 김호진, CG : 이종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