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12 대응 미흡했다" 고개 숙인 경찰청장

<앵커>

경찰이 참사 당일 대응이 부실했고 또 사전 대비도 부족했다는 지적이 이어지자, 윤희근 경찰청장이 오늘(1일) 고개 숙여 사과했습니다. 윤 청장은 특별감찰팀을 가동해서 경찰 대응에 문제점이 없었는지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했습니다.

이성훈 기자입니다.

<기자>

윤희근 경찰청장이 국민 앞에 고개를 숙였습니다.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사흘 만입니다.

안일했던 이태원 핼러윈축제 사전 대비부터 참사 전 사고의 위험성을 알리는 구체적인 112 신고를 무시한 것까지 총체적인 경찰의 부실 대응을 시인한 것입니다.

[윤희근/경찰청장 : 신고 내용을 보면 사고 발생 이전부터 많은 군중이 몰려 사고의 위험성을 알리는 급박한 내용들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12 신고를 처리하는 현장의 대응은 미흡했다는….]

그러면서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책임을 규명하기 위해 감찰과 수사를 동시에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수사를 진행하던 서울청 수사본부는 독립성이 보장된 특별수사본부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또 특별감찰팀을 운영해 경찰의 사전 대비와 초동 대응에 문제점이 없었는지 등도 들여다볼 방침입니다.

[윤희근/경찰청장 : 112 신고 처리를 포함하여 전반적인 현장 대응의 적정성과 각급 지휘관과 근무자들의 조치가 적절했는지 등도 빠짐없이 조사할 것입니다.]

제 살을 도려내는 읍참마속의 각오로 임하겠다고 했지만, 경찰이 스스로의 허물을 철저히 규명하는 것이 가능하겠느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이에 대해 경찰청은 112신고 녹취록을 공개한 것은 앞으로 뼈를 깎는 각오로 실체적 진실을 밝히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윤 청장은 사퇴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사고 수습과 대책 마련이 급선무라며 즉답을 피했지만, 나중에 결과가 나온다면 그에 상응해 처신하겠다며 사퇴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영상취재 : 양지훈, 영상편집 : 김준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