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자극적인 영상 공유 자제해달라…비방 글 수사 검토"

<앵커>

피해자를 보호하고 우리 사회의 충격을 줄이기 위해서 정부도 나섰습니다. 악의적인 비방글이나 피해자 신상을 공개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수사를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또 자극적인 영상을 공유하는 행동은 자제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김아영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온라인상에서 혐오 표현들이 등장해 피해자에 대한 명예훼손과 유족 등의 2차 피해까지 우려되자 경찰이 나서기로 했습니다.

악의적 비방 글이나 사상자 등에 대한 신상 유포 행위에 대해서는 수사를 검토하기로 한 것입니다.

[오승진/경찰청 강력범죄수사과장 : 6건에 대해서는 입건 전 조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방통위나 해당 사이트 통신업자들과 긴밀히 협조해서 신속히 삭제 차단될 수 있도록….]

한덕수 국무총리도 적나라한 현장 영상을 무분별하게 퍼뜨리는 것을 자제해달라고 강하게 당부했습니다.

[한덕수/국무총리 : 일부에서는 혐오하는 발언이나 허위 조작 정보, 자극적인 사고 장면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절대 자제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SBS도 자극적인 현장 영상은 원칙적으로 쓰지 않고, 참사 원인 분석 등 사고 상황을 설명하는 경우에만 최대한 화면을 흐릿하게 처리하는 방식 등으로 절제해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참사 피해자들과 유가족에 대한 지원책도 발표했습니다.

사망자에 대해서는 장례비를 1천500만 원까지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부상자의 경우에는 건강보험 재정으로 실치료비를 우선 대납하고, 중상자는 전담 공무원과 일대일로 연결해 집중 관리한다는 방침입니다.

유족과 부상자 등에 대해서는 세금, 통신 요금 등을 감면하거나 납부 유예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영상취재 : 박영일, 영상편집 : 최은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