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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미 전기차 공장 첫 삽…"보조금 차별 해소해야"

<앵커>

현대차가 계획보다 빨리 미국에 전기차 전용공장을 짓기 시작했습니다. 미국 내에서 만든 전기차에만 보조금 혜택을 주는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시행된 게 영향을 미친 걸로 보입니다. 기공식에 참석한 조태용 주미대사는 전기차 차별 조항이 한미 협력은 물론 기후대응에도 도움이 안된다며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습니다.

워싱턴에서 김윤수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국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에서 열린 현대 전기차 전용 공장 기공식, 당초 내년 상반기 착공 예정이었지만, 지난 8월 미국에서 생산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주기로 한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시행되면서 착공을 앞당겼습니다.

정의선 현대차 회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차 시설을 짓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의선/현대차 회장 : 14조 원 규모의 전기차 공장과 다른 미국 내 시설에 대한 투자로 전동화와 이 지역에 대한 우리의 강력한 약속을 발전시켜 나가게 될 것입니다.]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를 비롯해 현대차 공장 완공 때까지 보조금 제한을 유예하는 수정법안을 낸 워녹 상원의원, 그레이브스 상무부 부장관 등 미국 정관계 주요 인사도 대거 참석했습니다.

켐프 주지사는 일자리 창출에 따른 소득 공제와 재산세 감면 등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브라이언 켐프/미 조지아 주지사 : 모든 조지아 주민을 대표해서 사업을 하기 가장 좋은 조지아주에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해 준 것에 대해 현대 측에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조태용 주미대사는 한국산 전기차에 대한 차별 조항이 한미 협력은 물론 소비자의 선택을 제한해 기후변화 대응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조속한 문제 해결을 촉구했습니다.

현대차는 2025년 초까지 공장 건설을 마무리한 뒤 연간 30만 대 정도의 전기차를 현지에서 생산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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