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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업계 전동화 민관이 함께 나서…현대차그룹, 5.2조 지원

부품업계 전동화 민관이 함께 나서…현대차그룹, 5.2조 지원
국내 자동차 부품업계의 전동화 전환을 위해 현대차그룹과 정부가 손을 맞잡았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오늘(19일) 경기도 화성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자동차연구원 등과 자동차산업 상생 및 미래차 시대 경쟁력 강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전동화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내연기관차 부품업계가 신사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지원하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현대차그룹은 ▲ 손익 지원 ▲ 유동성 지원 ▲ 경쟁력 향상 지원 등 3가지 분야에서 새로운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5조 2천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현대차그룹은 납품대금 연동제를 확대 실시할 예정입니다.

현대차그룹이 부담해야 할 1차 협력사 납품대금 인상 규모는 3조 원인데 경영환경을 고려해 4천억 원도 추가로 지원됩니다.

아울러 납품대금 연동제 효과가 2·3차 협력사에 확산할 수 있도록 '상생협력 5 스타' 제도에 납품대금 연동제 평가 항목을 추가합니다.

이 제도는 부품 협력사의 상생협력 수준을 평가해 차기 연도 입찰 점수에 반영합니다.

정부와 유관기관도 상생협력에 함께합니다.

산업부는 친환경·자율주행 등 부품사의 미래차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이자 지원 대출사업을 확대합니다.

중기부는 현대차그룹이 운영 중인 납품대금 연동제 확대를 위해 시범사업 운영 및 표준계약서를 마련하고, 공급망 안정화 기금 1천억 원의 집행을 지원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납품대금 연동제 관련 규제를 개선하고, 공정거래조정원은 공정거래법 및 하도급법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행사에서 "미래차로의 성공적인 전환과 새로운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대중소기업 간 상생 협력과 지원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오늘 현대차그룹이 발표하는 방안이 바로 그 시작점"이라고 말했습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자동차 산업의 성공적 전동화 전환을 위해 완성차, 부품업계, 정부, 유관기관이 하나의 팀이 돼 유기적 협업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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