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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일리지로 해외여행 다녀왔는데…'뒤죽박죽' 아시아나

<앵커>

아시아나 항공사가 고객이 마일리지를 사용할 때 마일리지를 제멋대로 차감하고 있는 걸로 저희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소멸될 가능성이 높은 오래된 마일리지부터 차감하지 않은 건데, 꼼꼼히 챙겨 보셔야겠습니다. 

조기호 기자입니다.

<기자>

최근 마일리지를 써서 해외여행을 다녀온 김 모 씨.

그런데 사용한 마일리지에서 이상한 부분을 발견했습니다.

[김 모 씨/아시아나항공 회원 : 오래돼서 먼저 사용될 건 남아 있고요, 더 남아 있어야 할 마일리지에서 차감이 돼버렸어요.]

마일리지 내역을 확인해 봤습니다.

이번 여행에서 마일리지를 25만 포인트 썼는데, 2012년 적립분에서 13만 4천 포인트가 차감됐고, 먼저 쌓아서 다 소멸될 예정인 11년도와 10년도 분에서는 일부만 차감돼 있었습니다.

김 씨 남편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유효기간이 한참 남은 2013년 적립분에서 9만 4천 포인트가 깎였고, 오히려 그전 연도에서는 일부만 차감됐습니다.

항공사에 항의했더니, 그럴 리 없다, 잘못 안 거라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취재진이 다시 묻자 회사는 고객센터와 다른 말을 합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 : 동일한 유효 기간을 가지게 된 이 세 연도에 쌓인 마일리지 중에서 월이 빠른 마일리지가 먼저 차감이 됐다고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2013년 이전에 쌓은 마일리지의 유효기간을 코로나 때문에 연장했는데, 그 과정에서 오래된 순서로 차감하는 게 아니라, 모든 연도에 1월을 묶어서 먼저, 2월을 그다음에 제하는, 월별 차감으로 변경했다는 겁니다.

아시아나에 쌓인 마일리지는 금액으로 9천2백억 원.

이렇게 처리한 마일리지가 모두 몇 명에, 얼마나 되는지 답변하지 않았습니다.

김 씨의 경우에는 예전 마일리지 자료를 갖고 있어서 확인이 가능했지만, 뒤죽박죽 차감을 모르고 넘어간 고객들이 적잖을 걸로 보입니다.

[김 모 씨/아시아나항공 회원 : 일반적으로 캡처를 해놓지는 않잖아요, 대부분. 근데 저는 (마일리지가) 좀 많아서 가끔씩 제가 참고하려고 해놨던 건데 이렇게 큰 오류가 있을 줄 몰랐네요.]

아시아나는 이후 취재진에게 잘못을 인정하고 먼저 쌓은 마일리지부터 차감하도록 시스템을 고치고 있다고 알려왔지만 해당 고객들에게는 여전히 설명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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