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카카오 주가 반의 반토막 났는데…이 와중에 또 쪼개기

<앵커>

우리나라 대표 성장주로 꼽혔던 카카오 계열사들 주가가 나란히 추락하고 있습니다. 돈이 되는 사업들을 따로 떼어 내 이른바 '쪼개기 상장'을 반복한 탓이란 분석이 나오는데, 카카오는 새로운 계열사를 또 상장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임태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카카오 그룹 주가는 속절없이 떨어졌습니다.

카카오가 7%, 뱅크는 9%, 페이는 14% 넘게 하락했는데, 가장 비쌌을 때와 비교하면 카카오 주가는 3분의 1, 뱅크와 페이는 5분의 1 까지 밀려났습니다.

모기업 카카오는 돈 잘 벌던 사업들을 뱅크와 페이, 게임즈로 나눠서 차례로 '쪼개기 상장'을 했습니다.

처음엔 국민주로 불릴 정도로 인기였지만, 실적은 기대를 밑돌았고, 경영진들은 자기 몫의 스톡옵션을 한꺼번에 내다 팔면서 주가가 끝없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사주 투자자 : 마이너스 50% 넘은 것 같은데요? 속이 타죠. 많이 타죠. 한두 푼도 아니고 개인 사정에 따라서 정말 영끌하신 분들은 나이도 어리고 그러면 더 힘들잖아요.]

이런 상황에서 카카오는 다음 달에 카카오게임즈에서 핵심 게임사를 떼내서 또다시 쪼개기 상장을 하겠단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대주주는 지분을 유지하면서 최대 6천억 원까지 투자금을 더 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주주들은 핵심 사업이 떨어져 나가면 주가는 더 떨어질거라 반발합니다. 

상장을 막아달라는 국민청원에 1만 3천 명이 참여할 정도입니다.

실적 전망도 어두운데 주주 보호책까지 나오지 않는 한 카카오 그룹 주가는 당분간 약세를 면치 못할 거라는 게 증권사들 시각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