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블랙리스트 연상된다"…이틀째 국감장 달군 '윤석열차'

<앵커>

대통령을 풍자한 만화를 전시한 기관에 정부가 엄중히 경고한 걸 두고, 문화계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5일) 문체부 국정감사에서도 이 문제가 나왔는데, 민주당은 블랙 리스트가 연상된다고 공격했고, 이에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가 더 심했다고 맞섰습니다.

이 내용, 강민우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민주당은 문체부가 '윤석열차'라는 제목의 작품을 전시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엄중 경고한 건 문화 탄압이라고 맹비난했습니다.

[임오경/민주당 의원 : 대통령 심기 보좌를 위해 검열이라도 하겠다는 것입니까? 아니면 문체부 공무원들이 직권 남용이자 예술인인 심사위원들을 겁박하는 처사입니다, 이건.]

이어 윤석열 정부가 공개적으로 예술인들을 압박하고 있다며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려는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박근혜 정부 시절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도 소환하면서 장관과 설전이 벌어졌습니다.

[김윤덕/민주당 의원 :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가 다시 떠오릅니다.]

[박보균/문화체육관광부 장관 : 순수한 예술적 감수성으로 명성을 쌓아온 중고생 만화응모전이 정치적 오염에 논란에 휩싸였다고 (판단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적반하장이라고 쏘아붙였습니다.

윤석열차가 아닌 전 정권 시절 문재인 열차였다면 표현의 자유는 더 위축됐을 거라고 반격했습니다.

[이용/국민의힘 의원 : 제재는 물론이고 만화를 그린 고등학생을 상대로 고발·고소를 제기하고 신상 유출과 온라인 상으로 집단적 린치가 있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어 지난 2018년 김정숙 여사의 인도 타지마할 방문을 꺼내 "혈세로 간 해외여행이었다"고 역공하며 정부 차원의 감사를 요구했습니다.

문체부가 방탄소년단, BTS 활동을 보장하는 내용이 담긴 예술 체육요원 제도 개선 방안을 대통령실에 보고했다는 어제 SBS 보도와 관련해, 박 장관은 그룹 내 가장 연장자인 진이 입영 연기를 할 수 있는 올해 12월까지 입장을 확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양두원, 영상편집 : 박정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