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학생공모전 금상 받은 풍자만화에 문체부 "엄중 경고"

<앵커>

최근 공모전에서 수상한 윤석열 대통령 풍자만화입니다. 이 풍자만화를 둘러싸고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문체부가 엄중 경고하고 나섰고, 국회에서도 논란이 벌어졌습니다.

이주상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주말과 연휴 기간 열린 부천 국제만화축제에 전시됐던 만화 작품입니다.

제목은 윤석열차, 윤 대통령 얼굴이 열차 앞면에, 조정석에는 김건희 여사로 추정되는 여성이 타고 있습니다.

열차 객실에는 검사 복장의 남성들이 칼을 들고 있고, 열차 앞 시민들은 놀란 표정으로 달아나고 있습니다.

어린이 만화 '토마스와 친구들'을 패러디한 것으로 지난 7, 8월 진행된 전국학생만화공모전에서 고교생 카툰 부문 금상 수상작입니다.

대상은 문체부 장관상이고, 금상은 경기도지사상입니다.

문체부는 주최 측인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대해 엄중 경고했습니다.

정치적 주제를 다룬 작품을 선정한 건 공모전 취지에 어긋난다며, 후원 명칭 사용 승인 취소 등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표현의 자유를 두고 국회에서도 논란이 됐습니다.

[김상환/법원행정처장 : 이 그림만 봤을 때는 국가권력에 대한 국민들의 보통의 비판, 비평, 표현의 자유에 포함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 영국에서 제작된 풍자만화를 표절했다는 주장도 제기됐습니다.

[유상범/국민의힘 의원 : 한눈에 봐도 이게 표절입니까, 아닙니까? 2019년에 나온 만화입니다.]

만화영상진흥원 측은 무작위로 선정된 공모전 심사위원들이 독립된 심사를 통해 결정했을 뿐이라며 어떤 의도도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