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플로리다 휩쓴 허리케인 북상에 미 비상…위력은 낮은 1등급

플로리다 휩쓴 허리케인 북상에 미 비상…위력은 낮은 1등급
미국 플로리다주를 강타한 허리케인 이언이 현지시간 30일 동부 해안에서 다시 세력을 키워 북상하면서 미국 정부의 대응도 긴박해지고 있습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허리케인 이언은 이날 오후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 상륙 예정입니다.

허리케인 이언은 앞서 전날 오전 역대 5번째 강력한 허리케인으로 플로리다 서남부로 상륙한 뒤 반도를 관통하면서 열대 폭풍으로 세력이 잦아들었지만 바다에서 다시 허리케인급으로 규모를 키우면서 최대 시속 140km의 강풍으로 해안가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언은 이날 밤 사우스캐롤라이나로 다시 상륙한 뒤 노스캐롤라이나를 거쳐 10월 1일 밤 서부 노스캐롤라이나 또는 버지니아에서 소멸할 예정이라고 미국 허리케인센터가 전망했습니다.

허리케인은 위력에 따라 1∼5등급으로 분류하는데 현재 이언은 제일 낮은 1등급이지만 강풍과 많은 비를 동반하고 있어 재난 당국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허리케인센터는 "생명을 위협하는 홍수, 폭풍 해일, 강풍"을 주의하라고 당부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전날 밤 사우스캐롤라이나에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국토안보부와 재난관리청에 구호 활동에 총력을 다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정부 대응 브리핑에서 "생명을 구하고 생존자들을 돕기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아직 공식 피해 집계는 없지만 플로리다에서 지금까지 최소 25명이 사망했다고 CNN이 보도했습니다.

또 주택 수백 채가 침수되거나 바다로 휩쓸렸으며 플로리다 약 220만 가구에 전기가 끊기는 등 막대한 재산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