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산업용' 전기요금도 올린다…한전 적자 올해만 30조 원

<앵커>

전기 많이 쓰는 기업에게는 요금을 더 물리기로 했습니다. 계약 호수 기준으로 0.2%인 대기업들이 전체 전기 사용량 절반을 차지하고 있지만, 전기료는 더 싸게 받고 있었죠. 정부는 또 공공기관 난방 온도를 낮추기로 했습니다.

이런 캠페인이라도 벌여야 할 만큼 한전 적자가 크다는 이야기인데, 효과는 얼마나 있을지 정준호 기자가 따져봤습니다.

<기자>

한국전력은 전기를 많이 쓰는 기업에게는 전기요금을 kWh당 최대 9.2원 추가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한전이 산업용 요금을 차등 조정한 것은 9년 만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전기를 많이 쓰는 기업인 삼성전자는 지난해 전기요금으로 1조 7천460억 원을 냈는데, 올해 인상분을 단순 적용하면 내년에는 약 5천200억 원을 더 내야 합니다.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은 생산 비용을 증가시켜 물가 상승을 부채질할 수 있지만, 낮은 가격의 산업용 전기가 한전 적자 폭을 키우는 주원인으로 지목된 만큼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한전의 설명입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올겨울 에너지 사용량을 10% 줄이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공공기관부터 난방 온도를 17도로 낮추고, 개인 난방기 사용도 금지하겠다고 했습니다.

[추경호/경제부총리 : (공공기관) 난방 온도 제한, 경관 조명 소등 등 겨울철 에너지 절감 5대 실천 강령을 시행하고 그 실적에 대 한 금년도 공공기관 경영 평가를 강화하겠습니다.]

에너지를 많이 쓰는 30대 기업들에도 에너지 사용 감축을 주문했습니다.

에너지 수요 자체를 줄여 한전의 부담을 줄이고 에너지 수입에 따른 무역수지 적자도 개선하겠다는 구상입니다.

하지만 이런 조치에도 한전의 적자가 크게 줄어들지 않습니다.

한전은 올해 약 30조 원 이상 적자가 예상되는데, 현재 요금 인상분만으로는 적자 폭의 10분의 1 정도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산업부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우크라이나 전쟁이 길어져 에너지 수급 불안이 지속될 경우 내년에도 전기요금 인상 행진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편집 : 최혜영)

▶ 전기 · 가스요금 큰 폭으로 오른다…4인 가구 7,670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