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파견자 숙소가 압구정 아파트…"직원 편의 고려한 것"

<앵커>

직원을 다른 지역으로 '파견'보낼 때 숙소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전에서 서울로 직원을 보낸 원자력안전위원회 산하기관들이 통상적인 기준을 뛰어넘는 강남 압구정 아파트와 고급 오피스텔 비용을 그대로 지원해 온 게 드러났습니다.

이현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 2011년 서울 원자력안전위원회로 파견 나온 대전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직원이 84제곱미터 아파트를 전세계약했습니다.

한 파견 직원은 전세금을 지원 받아, 서울의 타지역보다 전세가가 높은 편이었던 서울 강남 압구정 아파트에 지난 2012년까지 거주했습니다.

[인근 부동산 관계자 : 대치동 다음으로는 조금 선호도가 있죠. 왜냐하면 네임밸류가 있으니까.]

2013년 파견직원 숙소는 당시 서울 평균 전세가보다 50% 정도 높던 전세 4억 원대 강남 역삼 래미안 아파트, 용산구 이촌동 강촌아파트였고, 2022년 현재 파견 직원은 한 달 임대료 170만 원짜리 종로구의 오피스텔에 살고 있습니다.

또 다른 기관인 원자력통제기술원 파견 직원은 월세 180만 원인 용산구의 고급 오피스텔을 숙소로 계약해 쓰고 있습니다.

일반 공무원 임용규칙상 주택보조비 기준 최대치인 1인 가구 월 60만 원, 가족 동반 시 월 90만 원을 훌쩍 뛰어넘는 금액입니다.

두 기관 파견직원들은 공공기관 직원으로 분류되다 보니, 공무원 기준을 적용받지 않고 본인이 원하는 대로 계약이 가능했던 겁니다.

해당 기관들은 "대전에서 서울로 파견 가는 직원 편의를 고려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윤두현/국민의힘 의원 : 정부 지침에도 크게 벗어나는 터무니없이 많은 액수입니다. 원안위 차원에서 이 지원 기준 정비가 시급합니다.]

SBS 취재가 시작되자 두 기관은 개선 방안을 고민해보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김학모·양두원, 영상편집 : 김진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