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Pick] '스토킹 살인' 전주환, 양면 점퍼까지 치밀하게 챙겨 입었다

전주환 (사진=서울경찰청 제공)

'스토킹 살인' 전주환, 범행 당일 '양면 점퍼'까지 준비했다


 '신당역 스토킹 살인' 피의자 전주환(31)이 범행 당일 겉과 안의 색깔이 다른 '양면 점퍼'를 미리 입는 등 치밀하게 범죄를 계획한 정황이 추가로 드러났습니다.

경찰 조사에 따르면 전 씨는 14일 범행 당시 겉감은 노란색, 안감은 진회색으로 된 양면 점퍼를 입었습니다.

범행 이후 뒤집어 입어 수사에 교란을 줄 목적으로 사전에 준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점퍼는 16일 전 씨가 구속영장 심사 때 입은 진회색 점퍼와 같은 옷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전 씨는 범행 당시 머리카락이나 지문 같은 흔적을 남기지 않기 위해 일회용 위생모와 스포츠용 코팅 장갑까지 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범행 전 자신의 휴대전화에 GPS(위치정보시스템) 정보를 조작하는 목적의 앱을 설치하고 휴대전화를 초기화하기도 했습니다.

경찰은 전 씨가 검거 상황에 대비한 것으로 보고 디지털포렌식을 통해 휴대전화를 분석 중입니다.

지난 16일 구속영장 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동 중앙지법 법정으로 들어가는 스토킹 살인 피의자 전주환(31). 범행 당시 입고 있던 양면 점퍼로 이때는 진회색 색깔이 겉으로 오게 입은 모습. (사진=SBS 뉴스 화면 캡쳐)

구속영장 심사 직전 "피해자와 재판 합의 안 됐다, 어차피 내 인생은 끝났다"


전 씨의 계획 범죄 정황은 계속해서 드러나고 있습니다.

범행 최소 11일 전부터 피해자의 근무 정보를 회사 내부망을 통해 캐낸 점, 피해자의 옛 주거지를 최소 2차례 이상 찾아간 점, 범행 당일 정신과 진료를 받은 점 등을 미루어보았을 때 계획된 살인이라는 것입니다.

전 씨는 경찰 조사에서 자신이 우울증을 앓고 있으며 우발적 범죄라고 주장했으나 "(피해자와 재판에 대한) 합의가 안 됐다. 어차피 내 인생은 끝났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경찰은 전 씨의 진술과 함께 오래전부터 범행을 계획한 정황 등을 토대로 혐의를 형법상 살인에서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보복살인으로 변경했습니다.

경찰은 조만간 전 씨를 상대로 사이코패스 검사를 실시하고 현재 수사 중이거나 불송치 결정을 내린 스토킹 사건을 전수 조사해 보복 위험이 있거나 피해자 보호가 필요한 사건을 가려낸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전 씨는 이번 사건과 별개로 2018년 음란물 유포로 두 차례 처벌받은 전력이 있으며 운전자 폭행 사건으로도 입건된 바 있습니다.

어제(19일) 서울경찰청에서 열린 신상공개위원회에서는 "전 씨가 범행을 사전에 계획해 공개된 장소에서 피해자를 잔인하게 살해하는 등 범죄의 중대성 및 잔인성이 인정된다"며 만장일치로 전 씨의 신상공개를 결정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