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화현장] 인공위성부터 로켓의 모든 것…'우주미션 이야기'

[FunFun 문화현장]

<앵커>

이어서 문화현장입니다. 이번 주 읽어볼 만한 책들을 이주상 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기자>

[우주미션 이야기 / 황정아 / 플루토]

제작부터 발사, 지상국 운영까지 인공위성과 로켓의 모든 것 <우주미션 이야기>입니다.

위성의 종류와 궤도, 위성을 쏘아 올리는 로켓, 그리고 지상 관제소의 역할 등을 인공위성 제작에 참여하고 있는 저자가 구체적으로 설명해줍니다.

지난해 한미 미사일 지침이 폐기되고, 올해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와 첫 달 탐사선 다누리의 발사를 계기로 우리 우주 주권의 미래가 밝아졌다고 강조합니다.

---

[다자외교의 재발견 / 윤여철 / 박영스토리]

대한민국이 빛날 수 있는 외교의 미래 <다자외교의 재발견>입니다.

국제관계가 복잡해지는 시대의 진화된 외교 형태인 다자외교에 대해 유엔의 역할과 반기문 사무총장의 활동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봅니다.

다자외교를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우리 외교의 지평을 넓혀야 한다는 것입니다.

---

[아주 구체적인 위협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 동아시아]

기후위기 시대의 달라진 일상 <아주 구체적인 위협>입니다.

길어진 장마로 건설노동자들은 작업 일수가 줄어들고, 농민들은 급변하는 날씨에 작물 수확을 망치기 일쑤입니다.

기후위기는 생태계의 위협일 뿐 아니라 시민의 기본권을 훼손하고, 불평등을 심화시킨다는 것입니다.

---

[떠날 수 없는 관계는 없습니다 / 임아영 / 쌤앤파커스]

다양한 관계 속에서 상처받은 사람들에게 건네는 따뜻한 위로, <떠날 수 없는 관계는 없습니다>입니다.

성인이 된 자녀는 자신이 선택한 길을 갈 자유가 있고, 부모는 반대할 자유가 있지만, 누구도 다른 사람의 삶을 대신 살지는 못한다는 것입니다.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 자신이라며 무엇보다 중요한 나 자신과의 관계 맺기에 집중하라고 조언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